김병립 시장 "총선 여론동향 공문, 오해 불러일으킨 점 사과"
상태바
김병립 시장 "총선 여론동향 공문, 오해 불러일으킨 점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동향 파악하는 것은 정상적 업무" 해명

231620_130541_5122.jpg
▲ 김병립 제주시장. ⓒ헤드라인제주
제주시가 지난 설연휴 기간 중 공문을 통해 총선 여론동향 파악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나 지방정가에서 관권선거 논란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논란의 중심에 있는 김병립 제주시장이 19일 이에대해 해명했다.

김 시장은 이날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 들러 "선거개입할 생각이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는 생각"이라며 "여론 등 주민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일상적이고 통상적인 업무로, 이를 파악해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행정의 정상적인 업무이고, 전국 지자체가 다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행정기관이 선거에 개입하려 햇으면 공문에 흔적을 남기겠나"라고 반문한 후, "다만 오해를 사는 것과, 심려를 끼친 점은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문에 '제주시장 특별지시항'이라고 명시하면서 동향을 파악해 보고할 내용의 첫번째로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관련 주민동향 및 여론'이라고 적시해 읍.면.동에 시달했던 점이나, 동향 파악 보고방법을 공식적 문서회신이 아닌 카카오톡이나 이메일을 활용해주도록 하면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별도 언급하지 않았다.

또 김 시장은 주민 여론동향 파악이 전국 지자체 어디서나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선거동향에 대해 시장의 특별지시로 공문이 시달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전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66003_167243_1838.jpg
▲ 제주시장 명의로 설명절 전 하달된 공문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