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중부 민간특례사업 부지, 자연녹지→일반주거지역 변경
상태바
오등봉.중부 민간특례사업 부지, 자연녹지→일반주거지역 변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오등봉.중부 도시공원 도시관리계획 변경 고시
주택사업 승인 절차 남아...오등봉 음악당.도서관 등 '협의중'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헤드라인제주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제주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중부공원 민간특례 사업 부지의 용도지역이 자연녹지에서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제주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오등봉 공원과 중부공원 2곳의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지구)을 변경하고, 그 지형도면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민간특례 아파트 건설이 추진되는 오등봉공원 내 부지 9만1151㎡와, 중부공원 4만4944㎡가 각각 자연녹지에서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됐다.

이 두 곳의 고도지구는 최고 고도 45m 이하로 결정됐다.

민간특례 사업 지역의 도시관리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앞으로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사업이 추진된다.

건축허가 절차인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이 떨어지면 분양공고를 하게 되는데, 이때 분양가가 결정된다. 

제주시는 이 과정에서 분양가를 검증할 예정이다.

나머지 공원시설에 대해서는 사업자들이 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 중 오등봉 공원의 경우 음악당과 한라도서관 내 도서관 건설에 대해 제주시와 사업자, 제주도 등이 협의중이다.

음악당의 경우 최초 1300석과 600석 규모의 대.소극장을 각각 1000석과 300석으로 축소하자는 의견이 있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 두가지 사안은 5월 중에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부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중부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한편,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오등봉 민간특례사업은 제주시와 호반건설 컨소시엄이 사업시행자이다. 

2025년까지 사업비 약 8100억원을 투자해서 전체 공원면적 76만 4863㎡ 중 70% 이상은 공원시설로 지정해 제주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12.4%인 9만 5426㎡ 면적을 비공원지역으로 지정해 총 1429세대 규모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지하 3층, 지상 14층 규모)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대단위 아파트가 건설되면 학교 및 도로 신설, 새로운 주거지에 따른 추가적 인프라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난개발 논란이 계속 분출되고 있다. 

중부공원 민간특례사업의 사업시행자는 제주시와, 도내 업체 ㈜동인종합건설, 금성종합건설㈜, ㈜시티종합건설 3개사가 참여하는 제일건설㈜ 컨소시엄이다.

전체 공원 21만4200㎡ 가운데 비공원지역 4만4944㎡에 지하 4층에 지상 15층 구모 공동주택 782세대, 주차장 943대 등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시설로는 실내외 놀이터와 편의시설 등을 갖춘 '낭만크리에이티브센터'도 설립한다.
 
총 투자규모 3722억원 중 2697억원이 비공원시설의 아파트단지 건설에 투자된다. 이로 인해 이 사업은 '문화.예술공간' 조성을 컨셉으로 제시하면서도, 아파트 건설을 통한 돈벌이에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도시관리계획 변경 지형도면. 변경전(왼쪽)과 변경후(오른쪽). ⓒ헤드라인제주
오등봉공원 도시관리계획 변경 지형도면. 변경전(왼쪽)과 변경후(오른쪽). ⓒ헤드라인제주
도시관리계획 변경 지형도면. 변경전(왼쪽)과 변경후(오른쪽). ⓒ헤드라인제주
중부공원 도시관리계획 변경 지형도면. 변경전(왼쪽)과 변경후(오른쪽).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5-18 02:18:59 | 14.***.***.188
이도주공,,시내 모든 재건축단지,,오등봉.중앙공원 아파트 건축멈추어라
미분양 5,000채 넘어간다●●●●●
< 윤석렬 주택공급 공약사항에 포함>
제주시 "일도택지 개발지구 (3십만평)"
1기신도시 특별법 적용지역에 포함되었다.
<전국 49개 택지개발지구 확정,제주 1곳>
ㅡ용적율 300~500%적용...
ㅡ도시계획 재설계...상업지구.고밀도 개발.
초대형 블럭단위설계.도로및공원 재배치

●인구감소추세에 따라 "환경훼손" 없고.
제주시 "동서 균형 발전차원"에서
일도택지개발지구를 "단독주택 포함하여
전지역"을 아파트 15~30층으로 개발하고
평당 1.5천만원 미만으로 3만세대를
공급하라ㅡ주차장 강화 필수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