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도 모르는' 주민설명회?...꽉 막힌 제주시, 또 '밀실 행정' 도마
상태바
'주민도 모르는' 주민설명회?...꽉 막힌 제주시, 또 '밀실 행정' 도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주민설명회, 제주시 왜 비밀 추진?
제주시 홈페이지에도 안내 글 전혀 없어.언론에도 '쉬쉬'
시민단체 "주민없는 '도둑 설명회', 제주시 도민기만행위 규탄"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내용의 제주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의 행정절차가 완료되면서 이의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예정인 가운데, 공동 사업시행자인 제주시 당국이 또 다시 불통 행정의 단면을 드러내 구설에 올랐다.

공동 사업시행자로서 투명한 절차 진행을 견인해야 할 제주시정이 오히려 주민설명회 조차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추진해 온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4일 오후 2시 제주양식어류양식수협 회의실에서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 내용은 주민설명회가 시작되기 직전까지도 공식적 안내가 전혀 없었다. 제주시청 홈페이지에도 이의 안내글이 없었던 것은 물론 언론에도 이의 내용을 전혀 알리지 않았다.

뒤늦게 주민설명회 개최 여부에 대해 문의하자, 담당부서에서 "그렇다"라고 사실 확인을 해준 것이 전부다.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왜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에 대해 설명할 예정인지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주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시민의 벗'으로서 행정을 펴 나가겠다는 제주시의 시정방침을 무색하게 다가오고 있다.

특히 민간특례사업 추진과 관련해 제주시의 행정은 시작부터 '불통'과 '밀실'으로 얼룩져 제주도의회에서도 호된 질책을 받은 바 있다. 

사업이 결정되는 과정에서부터 의문 투성이었다. 제주시는 2016년 이 사업에 대한 사전검토 결과 '불수용'으로 결론을 내렸으면서도, 이의 내용을 시민들에게 숨긴 채 2019년 9월 사업을 추진해 온 사실이 드러나 큰 파장이 일었다. 

이후 사실상 '셀프 인.허가'로 이뤄진 행정절차도 '묻지마식'으로 통과됐다. 코로나19 시국을 빙자해 제대로 된 주민설명회 한번 없이 사업을 확정한 제주시가, 이번에는 본격적 사업 추진을 앞두고 또 다시 '밀실' 고질병을 드러내면서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제주시의 불통행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4일 성명을 내고 "주민없는 '도둑 설명회'를 개최하는 제주시를 규탄한다"면서 "제주시는 도민기만행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시에서 해당 설명회 개최에 관한 내용을 오등봉 일대 지역주민은 물론, 제주시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서도 일절 알리지 않았다"면서 "주민들에게도 알리지 않고, 도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는 것은 동의하는 사람들만 모아, 마치 주민을 대상으로 동의를 구한 것처럼 포장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시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의 공동사업자이기 이전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는 행정기관임을 망각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다"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는 제주시의 행각에 우려를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 사업 추진계획을 도민과 함께 논의할 일말의 생각이라도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워킹그룹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도민과 함께 논의하라"면서 "제주시의 냄새나는 도둑설명회를 강력히 규탄하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행정을 주도하는 제주시장은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담s 2023-04-07 23:42:59 | 58.***.***.164
밀실행정 안허믄 어떵되는지 잘들알멍...공개해봐봐게...전국에 투기꾼들 모다졍 땅사놩 보상금 호쏠이라도 더 바다보젠 환경파괴햄쩌 머햄쩌 숨못쉬켜...뱃보고정헌디 어떵사느냐 죽느냐 해가멍 돈 더돌랜 요망들 헐껀디...제주도민들....환경이고 뭐고 관심들 거의 없주....하루하루 먹고살기 바빵....한가허게 제주도 놀래온 사람들이 보상금에 맛들영 공사허지말랜들 헐테주

익명 2023-04-06 08:16:01 | 221.***.***.175
여태 그래왔는데 이제와서 새삼스럽게 ㅋ

나다 2023-04-06 05:25:41 | 58.***.***.134
멈출줄 모르는 개발 개발 개나발
감각도 없고 정서도 매마른 자들이 제주도 자연을 망치고 있다 제주의 자산을 모르는 모지리 들

나다 2023-04-06 05:18:52 | 58.***.***.134
행정불통 병사미 시장 내려와라

대깨문 2023-04-05 14:15:30 | 218.***.***.143
원희룡지사님 그립습니다. 좌파가 제주 경제 다 망치고 있다.

도민 2023-04-04 16:27:48 | 14.***.***.188
< 윤석렬 주택공급 공약사항에 포함>
제주시 "일도택지 개발지구 (3십만평)"
1기신도시 특별법 적용지역에 포함되었다.
<전국 49개 택지개발지구 확정,제주 1곳>
ㅡ용적율 300~500%적용...
ㅡ고도제한 철폐.
ㅡ도시계획 재설계...상업지구.고밀도 개발.
초대형 블럭단위설계.도로및공원 재배치

인구감소추세에 따라 "환경훼손" 없고.
제주시 "동서 균형 발전차원"에서
일도택지개발지구를 "단독주택 포함하여
전지역"을 아파트 15~30층으로 개발하고
평당 1.5천만원 미만으로 3만세대를
공급하라ㅡ주차장 강화 필수ㅡ

2023-04-04 12:48:55 | 118.***.***.77
요새 제주시역대급 개판이다
시장님이라는 분 정신차립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