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활성화에 역행 '버스중앙차로' 2차공사 중단하라"
상태바
"대중교통 활성화에 역행 '버스중앙차로' 2차공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인도 축소하고 가로수 없애면 보행환경 악화"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8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 광양사거리~제주공항 입구 도령마을(옛 해태동산)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중앙차로)를 추가적으로 신설하는 중앙차로제 2단계 공사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대중교통 활성화에 역행하는 제2차 버스중앙차로 공사 추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정은 이에 제대로 된 평가도 없이, 과거의 방식 그대로 서광로 일대에 버스전용차로제를 확대하겠다고 한다"면서 "누구를 위한 사업 추진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검토용역 중에 있는 트램 도입과 관련해서도 만약 트램 도입이 현실화되면 이 구간에 대한 재공사가 당연히 있을 터인데, 이중으로 공사를 해서 막대한 예산이 추가로 투입되고,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공사가 이어지는 것이 아무렇지도 않다는 생각인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현재 제주도정의 계획대로 라면, 도로 중앙의 버스정류장을 교차로 시설하면서 최소한 6m의 도로 폭이 더 필요해지는데 이럴 경우, 서광로 가로수의 대부분이 사라지며 인도도 축소해야 하는 실정이다"면서 "인도를 축소하고 가로수를 없애면 보행환경은 악화되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오히려 저하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단순히 버스만 빨리 간다고 해서 대중교통 이용률이 올라간다는 착각 속에 추진하는 정책으로 보인다"면서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도로다이어트가 선행되어야 하며, 차선을 줄여 자가용 이용이 불편해야 하고, 인도와 가로수를 관련 정책을 활성화하는 한편, 자전거 전용도로를 늘려야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도심 나무를 제거하며 추진했던 버스중앙차로에 대해 면밀히 재검토하고, 오영훈 도정에서 발주한 트램 용역의 결과에 따라 보행환경과 자전거 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계획을 세우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