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성산항.한림항 잇따른 화재, 재발방지 대책 미흡" 질타
상태바
제주도의회 "성산항.한림항 잇따른 화재, 재발방지 대책 미흡" 질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석 포화상태로 인해 어선피해 커져...무역항 준하는 법개정 필요"
최근 화재가 발생한 제주시 한림항 현장을 방문한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헤드라인제주
최근 화재가 발생한 제주시 한림항 현장을 방문한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헤드라인제주

최근 서귀포시 성산항과 제주시 한림항에서 잇따라 어선 화재가 발생해 큰 피해가 발생했지만, 재발대책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는 제407회 임시회 기간인 12일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국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잇따른 어선화재로 인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막대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재발방지대책이 미흡하다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강경흠 의원(아라동)은 “성산항, 한림항 두 차례의 연이은 어선화재 현장에서 전반적으로 초기대응, 어선병력접안, 선석부족, 방제선부족, 화재예방교육 전반적인 대응책이 모자랐다”며, “특히, 어선들의 병렬접안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다”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화북동, 더불어민주당)도  “이번 어선화재인 경우 소방, 해양경찰과의 지휘체계가 이원화되고 제주도내엔 소화정이 전혀 없다”며, “민간구조대, 의용소방대를 활용한 어항내 소방정 및 고성능 소화펌프 배치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고태민 의원(애월읍갑)은 "항구의 보안 및 경비체계가 부족했다”며, “어항내 입·출항에 대한 지도단속강화와 함께 어항내 안전사고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역항에 준하는 매뉴얼 및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민주당 김승준 의원(한경면·추자면)은 “한림항은 선석포화상태로 인해 연쇄적인 어선화재가 발생했다”며 “차량 차고지증명제처럼 한림지역 어선위주로 선석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호형 의원(일도2동)도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아진 것이 없다”며,“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되지 않도록 어항별 소화시설 현황조사를 통해 항만내 소화시설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호 위원장(표선면, 국민의힘)은 “어항내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어업인 및 유가족에게 막대한 피해가 있다”며, “행정에서는 충분한 어선화재피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두 번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