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불허하라"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불허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개발사업심의 앞두고 공동성명

세계자연유산이자 람사르 습지도시지역으로 지정된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마을 공동체를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었던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개발사업심의위원회의 사업계획 변경 심의가 23일 열릴 예정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이 사업의 기간연장을 불허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민주노총 제주본부, 강정천을 지키는 사람들, 비자림로 지키기 시민모임, 송악산을 사랑하는 사람들, 제주녹색당, 정의당 제주도당,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등은 22일 공동 연대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불허로 3년간 지속된 극심한 선흘2리 마을갈등에 종지부를 찍어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곶자왈 파괴, 공유지 사유화, 마을갈등 조장 등 수많은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자가 제주도에 4번째 사업기간 연장을 신청했다"면서 이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선흘2리 마을은 사업자 대표가 찬성을 댓가로 전 이장을 금품으로 매수하는 등 조직적인 불법행위로 인해 3년이 넘는 지금까지도 큰 갈등을 겪고 있다"면서 "이런 갈등의 책임에서 제주도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2016년 사업기간 연장시 제주도는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사업허가를 취소하겠다’라는 조건을 스스로 달아놓고도, 2017년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무려 3년간의 사업기간을 연장해 주어 지금의 사태를 초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구만섭 도지사 권한대행은 ‘청정제주 송악선언’ 후속 조치로 제주동물테마파크 자본검증을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