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결의안 '당론' 결정
상태바
민주당,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결의안 '당론'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378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결론

제주사회 극심한 혼란과 분열의 원인이 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의 해법으로 제시됐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이 31일 불발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이 결의안을 '당론'으로 결정해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 박원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1시50분 제주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앞서 열렸던 민주당 소속 도의원 의원총회 결과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당론으로 처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먼저 "개인적으로 아쉬운 감이 없지 않지만, 운영위 참여하는 여러 의원들의 의견 존중한다"면서 "의원총회 의견종합 결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민주당 당론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민주당 도당에서 전체 권리당원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찬성과 반대를 떠나 76% 이상 당원들이 공론화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다"면서 "그 뜻을 받들어 의회에서 논의중인, 도의회가 나서서 공론화 하는 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제기됐던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를 통한 결의안 처리에 대해서는 "깊게 논의했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개별 의원들이 이미 잡혀있는 일정들이 있어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는 11월15일 378회 정례회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이것과도 연동해 논의하고 있다"면서, "운영위원장이 이 날은 반드시 심사.처리하겠다고 밝힌 만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논의를 거친 민주당은 오는 11월15일 열리는 제378회 정례회에서 결론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이날 결의안이 운영위원회를 통과하면, 오후 2시 열리는 제37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표결이 이뤄진다.

김 의장은 운영위원회가 이날 오전 11시까지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하도록 의사기한 지정 공문을 발송했다.

이는 운영위에서 이 안건이 또 다시 보류 결정이 내려질 경우, 의장이 직권 상정하기 위한 절차로 풀이된다.

이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해당 안건을 찬성할 것을 당론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위에서 부결되더라도, 민주당이 당론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의원들이 연서를 작성해 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날 운영위원회 회의에서는 제2공항 공론특위 구성의 적절성에 대한 논란 보다는 심사를 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의견충돌이 벌어졌다.

회의가 열리기 직전 위원 간담회에서 일부 의원이 '심사 보류'를 요구했고, 김경학 운영위원장이 보류 의견을 조심스럽게 꺼내자 박원철 의원이 강력 항의했다.

박 위원장은 "심사를 했으면 한다. 도민들이 다 보고 계신데, 심사를 하지 않고 보류 운운하는 것은 유감이다"면서 "일단 심사를 하고 난 이후 보류할지, 아니면 표결을 할 지를 결정하는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충분한 논의가 있었다. 심사 보류에 대해 충분히 논의가 있었으나 표결 요청이 있어 심사보류에 표결을 하겠다"고 밝히면서 찬반 거수 표결을 했다.

이 결과 11명 의원 중 6명이 심사보류를 하는 것에 찬성하면서, '심사 보류'가 결정됐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