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의 의원 "강병삼 후보자 제주시장 도전, 정치적 야망 때문?"
상태바
강성의 의원 "강병삼 후보자 제주시장 도전, 정치적 야망 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삶의 이력, 가치 철학과 맞지 않아"
17일 열린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강성의 의원.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는 강성의 의원. ⓒ헤드라인제주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첫 제주시장 후보자로 지명된 강병삼 후보자(48)가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제주시장에 도전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1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임정은)가 실시한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은 강 후보자의 정당 이력을 거론하며 "(제주시장 도전이)정치적인 활동으로 본인이 머리로만 생각한 가치 철학 실현하기 위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강 후보자가 지난 2002년 개혁국민정당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던 점, 2005년 민주노동당에 가입했다 탈당하고, 이후 녹색당 창당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린 점 등을 거론하며 "사회적 약자 혁신 중시하는 철학 가져서 그런 정당활동했다고 하지만, 삶은 그러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결혼해서 직장도 불안한 상황에서, 아이도 출산한 상황에서 부부가 경제적으로 취업활동 안하고 있는데도 개혁국민정당의 창당발기인을 했다는 점부터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오영훈 지사와 어디서 인연을 맺으신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대해 강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인연을 맺은 바 없다. 지난해 세미나에서 인사를 했던 적이 있다"며 "어디선가 마주친 적 있을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대화를 나눈 기억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지난 2013년 안철수 지지모임에서도 활동한 적 있고, 녹색당 활동 하면서도 사회적 이슈에 민감했고, 정치적 야망 있었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신용을 가진 상황이고 부동산도 필지로는 셀 수 없을 정도의 자산가가 되다 보니 이제 정치적인 활동으로 본인이 머리로만 생각한 가치 철학 실현하기 위한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그러지 않다"라면서도 "제가 동의하는 부분은, 제가 사회에 관심이 많았고, 의견을 내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자 강 의원은 "그렇다 하더라도, 흔히 말하는 읍면동에 살면서 주민참여 예산이나, 동이나 시에서 활동한 적이 없다"라며 "언론에 다뤄지는 방향의 정당활동은 하는데, 봉사활동이나 주민자치위원, 자생단체 활동은 한번도 하지 않으면서 행정시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디서 나온 신념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래서 저는 후보자의 삶의 이력과 가치철학이 서로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