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제주 성산항 어선 화재 방화 용의자 긴급체포
상태바
해경, 제주 성산항 어선 화재 방화 용의자 긴급체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통해 방화 정황 확인...해경, 구속영장 신청 예정
용의자 "술에 취해 기억 안나"...범행 일체 부인
4일 발생한 성산항 정박 어선 화재.<사진=서귀포해양경찰서>
4일 발생한 성산항 정박 어선 화재.<사진=서귀포해양경찰서>

지난 4일 새벽 제주 서귀포시 성산항에 정박 중인 어선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사고 관련 방화 용의자가 해경에 붙잡혔다.

서귀포해양경찰서는 지난 5일 오전 현주선박방화 혐의로 50대 남성 ㄱ씨를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ㄱ씨는 지난 4일 새벽 성산항에 정박 중인 어선에 불을 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이 확보한 폐쇄회로(CC)TV를 살펴보면, ㄱ씨는 4일 새벽 3시 11분께 본인 소유의 차량을 타고 성산항에 도착했다.

도착 직후 ㄱ씨는 차량 트렁크에서 흰색 물체를 꺼내 주유구에 넣고 빼기를 반복했다.

이후 3시 18분께 병렬로 계류돼 있는 9척의 선박 중 가장 안쪽에 있는 첫 번째 선박의 갑판 위로 올라갔으며, 두 번째 선박의 갑판을 지나 세 번째 계류 중인 화재피해를 입은 어선으로 넘어갔다.

47분이 지난 4시 5분께 어선 갑판 위로 나온 ㄱ씨는 다시 육상에 내려온 후 4시 6분경 자신의 차량에 탑승해 현장을 빠져나갔다.

ㄱ씨가 현장을 빠져나간 직후 어선에서는 검은 연기가 올라오기 시작했으며, 4시 23분경 세 차례 폭발성 불꽃과 함께 불길이 솟구치기 시작했다.

ⓒ헤드라인제주
방화 용의자가 어선으로 올라가고 있는 모습.<영상=서귀포해양경찰서>ⓒ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용의자가 떠난 직후, 어선에서 불이 나고 있다. <영상=서귀포해양경찰서>ⓒ헤드라인제주

해경은 CCTV 녹화 영상을 통해 범죄 정황과 차량번호를 확인하고 성산읍 일대를 탐문, 5일 오전 11시 45분경 성산읍 어느 목욕탕 앞 주차장에서 ㄱ씨를 긴급체포했다.

해경은 현재 ㄱ씨의 주거지에서 당시 착용하고 있던 의복 등을 압수하고 증거 확보를 위해 긴급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ㄱ씨는 "술에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범행 일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ㄱ씨에 대해 추가조사 및 보강증거를 확보한 후, 현주선박방화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일 새벽 성산항에 정박중이던 어선 3척에서 발생한 대형화제는 진화 작업에만 하루 반나절이 걸렸다.

소방당국은 오전 7시 21분 초진 판정을 내렸지만, 이후 다시 불길이 다시 크게 치솟으며 화재 진압에 난항을 겪었다. 어선에 적재된 8만5000리터에 달하는 연료 때문에 불길이 쉽게 잡히지 않았던 것이다.

해경과 소방은 가용인력을 총동원, 사투를 벌인 끝에 12시간만인 오후 4시 59분쯤 불은 완전히 진화됐다.
 
이날 불로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시커먼 연기를 내뿜는 거센 불길이 온종일 솟구쳐 오르면서 이 일대는 대혼란이 이어졌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