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의장 "강정마을 갈등 종식위해 사면복권부터 해결해야"
상태바
좌남수 의장 "강정마을 갈등 종식위해 사면복권부터 해결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화합 공동선언식, 말.협약으로 그치면 안돼"
31일 열린 제395회 임시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헤드라인제주
31일 열린 제395회 임시회 본회의를 주관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좌남수 의장은 28일 열린 제395회 임시회 개회사에서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갈등문제와 관련해 "완전한 갈등종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가 강정주민들의 사면복권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는 31일 예정된 '제주도-도의회-강정마을 상생화합을 위한 공동선언식'과 관련해 "말로만 하는 선언에 그치거나 협약으로 끝나서도 안된다"고 당부했다.
 
좌 의장은 "사업추진이후 14년째이지만 지금까지도 강정주민들께서 겪는 고통과 후유증은 말로 다 표현하지 못한다"면서 "대통령의 공약사항임에도 사면복권되지 않은 주민들도 계시는데, 완전한 갈등종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가 강정주민들의 사면복권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 강정마을 발전을 위해서도 주민요구를 제대로 반영해 실질적인 지원이 되도록 진정성 있는 실천조치를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심사가 이뤄지는 제주도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코로나 대응 예산도 대부분 국비지원사업이며 도 자체 편성사업은 극히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좌 의장은 "코로나19 대응과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추경안 편성 기조에 맞게 재원 배분을 제대로 한 것인지 시설비 등의 연내 집행가능성과 불요불급한 사업 여부에 대해서 각 상임위별 예산심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도교육청의 추경안에 대해서는 "유치원서부터 초·중·고교 학생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제2차 교육희망지원금 88억원을 편성 제출하고 있다"며 "지금 당장에 일률적으로 배분하는 현금지원 방식이 말 그대로 학생들의 실력향상은 물론 제주교육에 희망을 줄 수 있는 긴급 처방책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원금의 취지는 물론 제주도정과도 실무협의가 제대로 안되면서 지원대상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형평성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며 "지원대상에서 소외된 아이들에 대해서는 해결방안이 있는 것인지 도민사회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임시회 기간 제주특별자치도 및 제주도교육청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진행된다.
 
상임위원회 별 주요 안건을 보면 지난 임시회 당시 심사가 보류됐던 중부 및 오등봉 도시공원 민간특례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 심사가 진행된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오는 6월3일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공동체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동의안을 심사할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