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동.평대 해녀들 "삶의 터전 짓밟는 해상풍력 반대"
상태바
제주 한동.평대 해녀들 "삶의 터전 짓밟는 해상풍력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생태계 영향 재조사...해녀 텃밭 짓밟으면 안돼"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해녀들이 24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해녀들이 24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24일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심의할 예정인 가운데, 지역 해녀들이 도의회 앞에서 풍력단지 지정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동리 해녀 50여명은 24일 오전 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성명을 통해 "우리 해녀 숨비소리의 절절함이 살아 숨쉬는 한동어촌계 삶의 터전을 짓밟지 말라"라고 요구했다.

해녀들은 '해녀 삶의 터전 한동바당(바다) 훼손말라', '해양생태에 미치는 영향 재조사하라', '한동바당 놔두고 원래 계획대로', '제주도정은 한동해녀 텃밭 짓밟지 말라' 등 피켓을 들고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2015년 경 작성됐다는 동부 풍력발전지구 지정 후보지 유치 동의서는 한동리 어촌계원 대부분이 알지 못하는 사항으로 회의록도 없는 동의서는 무효"라고 강조했다.

이어 "설령 유효하다 해도 '동부 풍력발전지구' 지정에 대한 사항으로 한동 해상풍력지정 동의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해녀들은 "우리 해녀 숨비소리의 절절함이 살아 숨쉬는 한동어촌계 삶의 터전을 짓밟지 말라"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에너지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와 평대리 일대 공유수면 5.63㎢에서 총 사업비 650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기간은 2년으로, 총 104.5MW 규모의 5.5MW급 발전기 19대와 해상 및 지중 22.9KV 전용선로를 신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에너지공사는 지난 2018년 7월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4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작성해 주민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진행해 왔다.

이어 지난해 12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주도에 접수했고, 검토보완 등 과정을 거쳐 지난 8월6일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의 동의를 얻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