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하라"
상태바
"제주도의회,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24일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심의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녹색당은 23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는 이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녹색당은 "현재 한동리 해녀들은 당초 평대리에 변전소를 설치하려던 계획이 한동리 인근으로 일방적으로 변경돼 풍력발전기에서 변전소까지 설치하는 해저 케이블 때문에 어업활동에 지장이 생긴다는 이유로 해상풍력발전 조성사업을 반대하고 있다"며 주민 동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에 따르면 '사업자는 평가서를 작성하려는 때에는 주민설명회 또는 공청회 등을 통해 환경영향평가대상사업의 시행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평가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하는 문제는 법적으로도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또 "과연 제주에 해상풍력발전 104.5MW가 꼭 필요한 전력설비용량인지 따져봐야 한다"며 "현재 제주도 전력사용량이 얼마인지, 앞으로 얼마간의 용량이 더 필요한지, 필요한 용량은 어떤 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에너지계획은 제대로 수립되어 있는지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이처럼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를 부동의해야 한다"며 "또한 제주도는 이 사업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에너지공사가 시행하는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6500억원을 투자해 5.63㎢의 해역에 5.5MW급 풍력발전기 19개 총 104.5MW 규모의 발전시설을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