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공사 본격화...'지상차도'로 추진 논란
상태바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공사 본격화...'지상차도'로 추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이달 중 공사 발주..."학생문화원 지점 '지상차도'로 결정"
학생들 위험 노출 우려...교육청 "안전이 우선...우회 등 고려해야"
서귀포학생문화원(오른쪽)과 서귀포 도시우회도로가 예정돼 있는 잔디밭. ⓒ헤드라인제주
서귀포학생문화원(오른쪽)과 서귀포 도시우회도로가 예정돼 있는 잔디밭. ⓒ헤드라인제주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교육기관 앞을 바로 관통하는 것으로 계획되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및 교통안전 위험성 논란 등이 빚어지고 있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공사와 관련해, 교육당국과 학부모들의 우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결국 공사는 '지상차도'로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서귀포시 서홍동과 동홍동을 연결하는 도시우회도로 도로구역 결정을 고시하고, 이달 중 공사를 발주한다고 11일 밝혔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총 1237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서귀포시 서홍동과 동홍동을 연결하는 길이 4.2km 구간을 왕복 6차선 도로(너비 35m)로 신설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논란이 됐던 구간은 서홍로와 동홍로를 잇는 1.5km의 제1구간. 

계획대로 도로가 건설될 경우, 도로의 일부가 서귀포학생문화원 바로 앞을 지나가면서 문화원 앞에 조성된 잔디광장 일부가 편입돼 없어질 상황이다. 또 학생들의 교통안전 위험이 우려되고, 학습권 침해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교육당국에서는 '지하차도' 내지 '우회 건설' 등의 대안을 제시해 왔는데, 그럼에도 결론은 '지상차도'로 결정됐다.

제주도는 지역주민 및 제주도교육청 등과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해 왔으나, 용역 결과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제시돼 계획대로 지상차도를 건설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역주민 및 교육청 등과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쳤으나,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지상차도로 결정을 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1구간을 2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하는데, 먼저 진행하는 서홍동 구간이 2년 정도 걸릴 전망"이라며 "남은 기간 교육청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건설 구간. ⓒ헤드라인제주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건설 구간. ⓒ헤드라인제주

그러나 교육청은 도시우회도로가 지나는 구간에 서귀포학생문화원 및 서귀포도서관, 서귀포외국문화학습관, 유아교육진흥원 등 4개 기관이 밀집해 있고, 이용객이 연평균 27만명에 이르는 만큼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해당 구간을 '지하차도'로 건설하거나, 이 구간만이라도 우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문화원 이전을 위한 대체부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면서 "학생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중시할 수 밖에 없다. 현 시설들을 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1965년에 도시계획도로로 지정됐지만, 제주도가 그동안 검토도 안하다 최근에 와서야 도로 건설을 추진한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2012년에는 인근에 유아교육진흥원까지 설립된 상황으로, 제주도가 상황에 재검토해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해야지, 과거 수립한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로를 위해 2020-06-12 20:23:23 | 61.***.***.125
기존의 마을도로를 이용해 동홍천 다리로 연결하는 도로를 개설하면 되지않나요?
그럼, 서로에게 모두 좋은 안 같은데요.
서귀포를 위해 좋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빠른 공사부탁드립니다. 2020-06-12 17:40:23 | 211.***.***.223
비가 오고 토요일 저녁 그리고 서귀포 오일장 일때 한번 일호광장주변의 6차선 일주동로, 4차선 중산간동로가 진짜로 제대로 막히면 6차선도로가 중앙여중 토계촌 입구부터 삼성여고 건너까지 주차장이 따로 없고 4차선 중산간동로는 구 서홍동 사무소 부터 토평 4거리까지 사람 돌아버리도록 밀림니다.
우회도로 사업은 진짜 서귀포 지역 주만들에게는 필요한 사업입니다.
지금 학생문화원 잔듸광장이라는 곳은 반려견이나 들고양이들의 화장실이 된지 오래되어 얼굴을 돌릴때가 한두번이 아님니다.

과잉도로제주 2020-06-11 13:47:08 | 39.***.***.230
기존도로와 별반 거리차이도 안나는데 녹지까지 파괴하며 6차선 도로신설이 말이 돼나? 청정제주가 아니라 과잉도로제주냐? 6차선이면 고속도로 수준인데...교통안전 만족도 1위라고 자랑질 하더니 재미들렸나? 지금 꼭 필요하지 않는 사업 다 접어도 버틸까 말까인데 정신차려라.

도시계획도로 2020-06-11 12:45:59 | 39.***.***.21
원래부터 도시계획도로인데 교육청이 처음부터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우후죽순 격으로 공공기관을 성치한게 우선 잘못됐다.그리고 지하도 공사가 돈이한두푼 드는 공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