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또 갈등.분열...'국제관함식' 취소하라"
상태바
"강정마을 또 갈등.분열...'국제관함식' 취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반대주민회 기자회견, 관함식 취소 촉구
"문대통령 사과 빌미 반대결정 번복 종용" 규탄
1인 시위, 해군기지앞 '분향소', 반대투쟁 전개 천명
20180927_173412917.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27일 제주해군기지 정문에서 국제관함식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청와대와 해군의 집요한 설득으로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도 강정 해군기지에서 개최될 예정인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觀艦式)'과 관련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가 강력한 반대투쟁을 천명하고 나섰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7년간 강정마을회장을 맡아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이끌어 온 강동균씨가 회장을 맡고 있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27일 낮 12시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관함식 개최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제관함식 개최일정을 전후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기자회견에서 "강정마을을 또 다시 갈등에 빠뜨리고 제주를 군사기지화하는 국제관함식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강정마을의 이름은 제주도 갈등사안의 대명사이다. 이미 11년이나 불명예스러운 이름을 안고 살아왔다"고 전제, "그런 강정마을에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의 사과를 빌미로 관함식 유치 반대결정을 번복하도록 종용했고, 결과적으로 강정마을은 또 다시 갈등과 분열에 빠졌다"면서 정부와 해군을 규탄했다.

주민들은 "국가가 행정력은 물론, 공권력과 사법력까지 총동원해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과정에서 강정마을 공동체가 깨지고 수많은 사법피해자가 양산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면서 "따라서 촛불정부라고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는 관함식을 통하지 않고 직접 강정마을에 사과하고 명예회복과 공동체회복을 약속해야 했다"고 힐난했다.

또 "그럴 기회는 많았다. 대통령이 지정한 ‘세계평화 섬 기념일’이나‘4.3 추념일’등을 통해 대통령이 참석해 강정의 아픔에 공감하고 명예회복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면 될 일이었다"면서 "그러나 청와대는 굳이 국제관함식을 통해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방문하는 것이 절호의 기회이니 만큼, 이 기회를 살려서 강정마을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이 어떠냐며 관함식 유치 재결정을 종용했다"고 비판했다.

반대주민회는 "결국 주민들의 갈등이 조금씩 아물어가던 시점에 이러한 논쟁은 새로운 갈등과 상처가 되고 말았다. 이는 너무도 분명한 분열책동이자 협잡질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관함식 유치를 종용한 청와대의 행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해군기지는 민주주의적 절차를 파괴하는 방식으로 건설됐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를 군사기지화 하여 평화에 역행하는 사업이라는 의심이 조금도 해소되지 않은 사업"이라며 "그렇기에 욱일기를 게양한 일본자위대 함정과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이 들어오는 국제관함식은 제주도를 군사기지화하려는 그 시작점이자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해군기지로 전용하려는 것을 전 세계에 공인하려는 마침표임을 우리는 강력히 의심한다"고 밝혔다.

또 "건설과정의 비민주성과 야만적 폭력성을 대통령이 사과 한다고 해군기지로 인해 제주도 전체가 군사기지화 되고 강정마을이 해군기지 부속마을이 되는 것을 어찌 용납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반대주민회는 "관함식은 17세기 영국 조지2세가 무력과시용 행사로 기획한 것이 최초로써 전근대적 발상이자 낭비성 행사이고, 군사전략적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는 행사"라며 "우리나라로서는 유서 깊은 행사도 아니며 최근 남북 화해무드에서 더더욱 맞지 않는 무력과시 행사이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골 깊은 강정마을의 갈등에 더 깊고 아픈 상처만 남기고, 제주도를 군사기지화 할 개연성이 높으며, 한반도 평화에도 역행하는 국제관함식을 문재인 정부는 즉각 취소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 "연산호 파괴, '30도 항로' 준설 전면 백지화 하라"

반대주민회는 이어 "최근 제주해군기지의 크루즈 항로를 30도 항로로 변경하기 위해 서건도 앞 바다 암초부분을 수심 13m로 준설 할 계획이 드러났다"면서 "이 항로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의 핵심지역인 범섬지역을 가로지르는 항로로써 저수심 암초지대를 준설한다는 것은 이 생물권 보전지역을 제주도가 나서서 훼손하겠다는 것에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더더구나 기차바위 연산호 정원과 불과 몇백미터도 떨어져 있지 않다"면서 "이 해역은 생물권보전지역만이 아닌 서귀포해양공원 한 복판이며 천연기념물 424호 범섬과 442호 연산호 보호구역이기에 제주도 해양생태계의 보물 중 보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군 역시 이 항로를 대형함정 입출항 시 활용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면서 "문제는 이 항로를 미국의 핵 항공모함이 사용하겠다고 할 경우, 수심을 최소 15미터 이상 확보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수심 15미터는 연산호가 가장 활발하게 서식하는 수심이다. 국제관함식에 때를 맞추어 해군지지에 핵 항공모함이 들어오고 제주도는 크루즈 입출항을 위한 30도 항로의 준설을 이야기 하고 있다"면서 "이번 항로 준설계획이 순수하게 크루즈 입출항만을 위해 계획한 것이라 할지라도 해군기지가 애초에 미국의 핵항공모함 접안이 가능한 시설로 계획된 만큼 해군은 반드시 15미터 이상의 수심을 확보 할 수 있도록 계획변경을 요구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반대주민회는 "결론적으로 핵 항공모함은 물론 크루즈 입출항을 위한 30도 항로 준설공사는 제주도의 보석인 서귀포 앞바다를 근원적으로 파괴하는 공사다"라며 "4대강 삽질보다도 더 엄청난 환경재앙을 몰고 올 30도 항로 준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 하라"라고 촉구했다.

◆ "관함식 개최일정 전후 행사저지 투쟁 전개"

주민들은 앞으로 투쟁방향과 관련해, 28일부터 10월5일까지 군사기지반대 범도민대책위원회 차원에서 일본과 중국영사관 앞에서 관함식 반대 1인시위를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10월 3일부터 13일까지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평화의 섬 평화의 바다 분향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관함식 반대 강정평화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또 10월 4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관함식 저지와 평화의 섬 지키기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관함식 관련 해군의 언론공개 리허설이 예정돼 있는 10월5일에는 별도의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10월 10일에는 부산 초량 일본영사관 앞에서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연대해 욱일기 일본군함이 입항하는 제주관함식 개최반대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또 이날 제주해군기지 앞에서는 1박2일 일정으로 관함식 저지와 평화의 섬 지키기 문화제를 개최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11일부터 14일까지 해군기지 정문 앞 등에서 해상 사열식 대응 투쟁을 전개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강정방문에 따른 대응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있다고 밝혔다.

◆ 욱일기 일본군함도 입항 논란...해군 "막을 권한 없다"

한편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에서 개최되는 2018 국제관함식에는 14개국 21척의 외국 군함과 45개국의 대표단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관함식에서는 일제 전범기인 '욱일승천기(욱일기)'를 단 일본 군함이 강정항에 입항할 예정이어서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다.

그럼에도 주최측인 해군은 "군함에 자국 국기와 해군기를 게양하는 것에 대해서는 막을 권한이 없다"면서 수수방관하고 있어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