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방류 사태 근본적 변화 없어...1인시위 지속"
상태바
"하수처리장 방류 사태 근본적 변화 없어...1인시위 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도두하수처리장 무단 방류 대책 촉구
1.jpg
제주하수처리장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릴레이 1인 시위를 전개중인 사단법인 제주참여환경연대는 4일 성명을 내고 대책 마련을 위한 원 지사의 결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난 9월 19일부터 우리 단체는 도두하수처리장 하수 무단 방류의 책임자 처벌과 원희룡 도지사의 사과, 청정제주를 지키기 위한 근본 대책 제시를 요구하며 제주도청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이어왔다"며 "릴레이 1인시위는 수많은 시민들의 호응을 받으며, 당초 계획했던 9월말 이후에도 도정의 근본적인 변화가 있을 때까지 동참하겠다는 시민들이 속속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 지사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언론을 통해 간간이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환경자원총량제와 계획허가제를 넣도록 검토하고 있다'라든지 '환경.교통.안전망 예산 우선 편성' 정도의 정책을 내비치고 있을 뿐, 도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보여야할 막중한 책임감과 문제의 근원을 짚는 엄정한 진단 능력은 보이지 않는다"고 혹평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오라관광단지는 환경자원총량제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개발사업임에도 이를 추진하겠다는 원 지사가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에 환경자원총량제를 넣겠다고 한다"며 "계획허가제는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과 근본적으로 상충되는 제도임에도 이를 끼워 넣겠다는 것은 땜질식 처방이고, 결국 근본적인 개혁은 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릴레이 1인시위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며 "원 지사의 대도민 사과와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입장 발표, 청정제주를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발표가 없다면, 원 지사를 제주도민의 민심에 반한 도백으로 단정 짓고 다른 차원의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번 제주하수처리장 사태와 관련, 지난달 26일 제주지방검찰청에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고발장을 접수한 바 있다. 고발 대상자는 원 지사와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로, 공유수면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