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왜곡 현수막 철거' 행정시장 고발사건, 제주경찰이 수사
상태바
'4.3왜곡 현수막 철거' 행정시장 고발사건, 제주경찰이 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서초경찰서→제주경찰 이첩

한 극우단체가 제주4.3을 왜곡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철거한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을 적반하장 격으로 검찰에 고발한 사건에 대해 제주경찰이 수사를 맡게 된다.

24일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이 사건의 피고발인인 강병삼 제주시장과 이종우 서귀포시장의 요청에 따라, 이 사건이 이번주 중 제주경찰로 이첩될 예정이다.

앞서 자유대한호국단이라는 이름의 한 보수단체는 지난 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강 시장과 이 시장을 직권남용 및 재물손괴 혐의로 고발했다.

사건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을 이를 서초경찰서로 넘겼고, 서초경찰서의 통보를 받은 강 시장과 이 시장의 변호인은 사건을 주소지 관할 경찰서로 다시 이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요청을 서초서측이 수용함에 따라, 이번주 중 사건이 제주도로 이첩될 예정이다.

다만 피고발인의 주소지가 제주시와 서귀포시로 각각 나눠져 있어 제주경찰청이 맡아서 할지, 제주동부경찰서가 단독으로 맡아 수사를 진행할 지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 행정시장은 공동 변호임을 선임해 대응하고 있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와 양 행정시는 지난달 31일 제주도내 곳곳에 내걸린 4.3 역사왜곡 현수막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제 철거를 진행했다. 우리공화당 등의 명의로 내건 현수막은 "제주4.3은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하며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현수막이 옥외광고물 관리법을 근거로 신고없이 내걸리기는 했으나, 명백히 제주4.3을 왜곡하면서 '제주4.3특별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을 내린 것이다.

제주4.3특별법 제13조는 '누구든지 공공연하게 희생자나 유족을 비방할 목적으로 제주4.3사건의 진상조사 결과 및 제주4.3사건에 관한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여 희생자, 유족 또는 유족회 등 제주4.3사건 관련 단체의 명예를 훼손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현수막 강제철거와 관련해 검찰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이와함께 이번 현수막 논란을 계기로 해 옥외광고물법의 한계도 드러나면서 이에 대한 보완적 조치도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시청 앞에 내걸렸던 4.3왜곡 현수막이 31일 오전 강제 철거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제주시청 앞에 내걸렸던 4.3왜곡 현수막이 강제 철거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옥외광고물 관리법에 따르면 '정당이 '정당법 37조 2항'에 따른 통상적인 정당활동으로 보장되는 정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해 표시.설치하는 경우' 허가.신고 없이 현수막 게시가 가능하다.
 
정당법 37조 2항은 '정당이 특정 정당이나 공직선거의 후보자(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를 포함한다)를 지지.추천하거나 반대함이 없이 자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인쇄물.시설물.광고 등을 이용해 홍보하는 행위와 당원을 모집하기 위한 활동은 통상적인 정당활동으로 보장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의 현수막은 '제주4.3은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하며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 폭동'이라는 내용의 명백한 허위사실을 담고 있다. 

허위 사실 공표 행위에 해당함에도 '정당 이념'이라는 명목으로 포장하면서 옥외광고물법 규정의 법망을 피해가고 있다.

때문에 해당 현수막에 걸린 문구가 '정당 활동'이라고 볼 지에 대해 옥외광고물법 해석에 대한 행정심판 또는 행정소송 등을 통해 우선 규정돼야 하고, 재물손괴행위로 볼 지에 대해서는 이후 논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역사 왜곡 현수막의 재발방지를 위해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옥외광고물법을 조속히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분출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