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버스중앙차로 공사 강행 반발..."불통행정 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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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단체, 버스중앙차로 공사 강행 반발..."불통행정 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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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서광로 버스우선차로제 공사 중단 촉구
"소통없는 일방적 토건사업...15분도시 취지에 역행...보행자 중심돼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4일 제주시 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우선차로제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4일 제주시 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우선차로제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차량 통행량이 많아 정체현상이 빚어지는 제주시 도심지 핵심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중앙차로)를 추가적으로 신설하는 중앙차로제 2단계 공사와 관련해 인도 폭이 축소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 단체가 반발하며 공사 중단과 함께 보행자 중심의 대중교통계획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16개 시민.사회 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4일 오전 11시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영훈 도정은 전임 도정의 불통행정을 답습하지 말라"면서 일방적 공사 강행을 강력 규탄했다.

또 "제주도정은 예산안 심사에서 문제제기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소통 없는 일방적 토건사업 서광로 중앙우선차로제 강행을 중단하고, 도민들과 소통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선 8기 핵심공약인 '15분도시 제주' 취지와 역행 △현재 진행되는 방식으로는 득보다 실이 더 크다는 점 △도민과의 충분한 소통없이 강행 △보행로 확보가 우선돼야 하는 점 등을 들며 이번 공사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먼저 현행 중앙버스전용 차로사업이 '15분 도시 제주'의 취지에 맞지 않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15분 도시는 보행을 기본으로 자전거, 버스 이동을 우선순위로 공간이 계획되는데, 서광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사업은 보행과 자전거 이동에 대한 고려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영훈 지사의 '15분 도시'가 또 다른 토건사업의 그린워싱이 아니라면, 가로수를 비롯한 도시 숲과 보행공간의 확충을 우선적으로 계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2단계 공사가 득보다 실이 크다는 점을 들며 종합적인 교통정책 수립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중앙차로 하나만으로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확대, 버스의 정시성.신속성 확보, 도민 버스이용 만족도 향상은 달성되지 않는다"고 전제, "수백억 예산을 들여 1단계 우선차로제 공사를 했지만, 이후에 대중교통 분담률은 오히려 낮아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민들이 자가용이 아닌 버스를 교통수단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버스와 함께 도보, 자전거, 1인용 모빌리티 등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확보 및 버스노선 조정 등 종합적인 교통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업 추진과정에서 도민과의 소통이 미흡한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교통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민과의 소통이 필수적임에도, 이번 중앙차로 사업을 강행하면서 제주도는 충분한 정보 공개, 도민들과의 다양한 소통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대의기구인 도의회가 제기한 문제조차 가벼이 여기며 사업을 강행하는가 하면 다양한 시민들이 공개적으로 표출한 반대 의견에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도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없이 강행된 교통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보행로와 자전거도로의 확보가 우선돼야하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수백억 예산이 수반되는 공사 이전에 자동차, 주차장에 대한 적극적인 수요 관리, 기존 가로수의 보존 및 확대가 우선"이라며 "제주도의 이면도로는 주차된 차들이 점렴하고 있어 보행환경이 위험하고 열악하다"고 밝혔다.

또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어 레저용이 아닌 이동을 위한 자전거 이용은 엄두조차 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서광로 중앙버스 전용차로 사업에 대한 문제를 지난해 12월초 공식적으로 제기한 바 있고 이에 대해 오영훈 도지사와의 공식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다"며 "제주도는 요청 이후 한달이 다 되어가는 지금에서야 도지사 대신 담당국장이 만나겠다는 답변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영훈 지사가 전임도정의 불통 행정을 답습한다면 성공한 도지사로서 평가받을 수 없다"며, "오영훈 지사는 서광로 중앙차로 사업을 멈추고 도민들과 소통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토건 중심의 도시가 아니라 생명과 사람 중심의 도시로 도시계획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며 "서광로의 가로수와 보행로를 존치하고 자동차 수요관리 정책을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자동차 중심의 중앙버스전용차로계획을 폐기하고 보행자 우선의 제주형 중앙버스전용차로 계획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4일 제주시 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우선차로제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4일 제주시 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우선차로제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버스전용차로 중 중앙차로는 현재 광양사거리~아라초(2.7km), 제주공항~신제주입구교차로(옛 해태동산, 0.8km) 구간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가변차로는 무수천~국립박물관에 이르는 11.8km 구간에 설치돼 있다. 

제주도는 중앙버스차로제 2단계 공사를 통해 가로변 버스차로제가 운영되는 서광로 광양사거리~연동입구 구간부터 시작해, 2025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동광로, 도령로, 노형로 구간 총 10.6㎞를 중앙버스차로제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간선급행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돼 국비 159억원, 지방비 159억원 등 총 318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중앙버스차로는 아라초~제주시청, 공항~연동입구로 구간이 단절돼 있으나, 이번 광양사거리~연동입구 공사가 마무리되면 아라초에서 제주공항까지 6.6㎞ 구간의 중앙버스차로가 완성된다.

<헤드라인제주>가 서광로 중앙차로 설치공사 설계도를 확인한 결과, 광양사거리부터 연동입구 사거리까지 중앙 정류장은 7개(양방향 기준 14개)가 설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류소는 △오라동 명신마을 1곳 △오라오거리 인근 1곳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2곳 △한국병원 인근 2곳 △광양사거리 인근 1곳에 각각 설치된다.

설계사측은 7개 중앙 정류장에 대해 양방향 기준 48개 지점으로 나눠 인도 및 차도를 설계했는데, 8개 지점에서 인도가 0.3m~2.3m 축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17곳에서는 화단(0.5~2.8m)을 없애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23곳은 인도 폭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설계됐다.

인도폭이 가장 크게 줄어드는 지점은 한국병원 인근 중앙정류소 일대로, 중앙정류장이 설치되는 대신 2.2m와 2.3m씩 총 4.5m의 인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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