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1기 학생인권참여위원회 출범...학생들이 직접 나선다
상태바
제주, 제1기 학생인권참여위원회 출범...학생들이 직접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 학생 50명 참여...인권 실태조사.실천계획 등 논의

제주학생인권조례 시행 1주년에 즈음해, 학생 인권문제 개선 논의에 초.중.고교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기구가 구성됐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6일 오후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제1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인권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학생인권참여위원회는 도내 초‧중‧고 학생 50명이 참여하고 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5‧6학년 10명 △중학교 1~3학년 20명 △고등학교 1‧2학년 20명으로, 임기는 1년이다. 도교육청은 지역별, 학교급별, 성별 등을 고려해 위원들을 공개 모집한 바 있다. 

학생인권참여위원들은 앞으로 학생인권 증진 및 인권 친화적 교육 문화 조성 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이 직접 자신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인권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학생인권 증진 및 인권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제주 학생인권 조례 개정에 관한 의견 제시 △학생인권 실태조사에 관한 의견 제시 △학생인권 실천계획에 관한 의견 제시 △학생인권 실현 및 학생 참여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에 관한 의견을 제시한다.

특히, 위원회 운영에 있어 모든 결정은 학생들 스스로 하고, 도교육청은 이에 대해 간섭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교육감은 위촉장을 수여한 후 인사말에서 "독립된 삶의 주체인 학생들이 학생 인권 문화 개선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적극 지원하고 도울 것"이라며 "학생과 교사, 도민들이 따뜻하게 존중받는 학교와 제주 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함께 손 잡고 걷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제주학생인권조례가 지난 1월 8일 공포된 후 조례의 안착을 위해 학생인권교육센터 개소, 학생인권심의위원회 구성, 학생인권조례 홍보 및 인권교육자료 개발‧보급 등의 후속조치를 시행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