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연구소 "4·3 행방불명인 재심 첫 무죄 선고 적극 환영"
상태바
제주4.3연구소 "4·3 행방불명인 재심 첫 무죄 선고 적극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연구소는 21일 제주4·3 수형 행방불명인 10명에게 사상 첫 무죄가 선고된 것에 대한 성명을 내고 "무죄를 선고한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부의 판결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재판부가 그동안 수형 행불인 재심 청구소송을 진행하면서 재심 사유의 쟁점이 됐던 수형 행불인들의 ‘사망’ 여부에 대해 모두 ‘사망’으로 판단하고, 수사과정에서 불법 구금과 고문 등이 이뤄진 사실을 인정하고, 유족들의 눈물과 한이 어린 법정 증언을 진지하게 경청하는 모습을 지켜봤다"며 "우리는 이번 선고를 통해 70여 년 동안 맺힌 유족들의 억울함과 한이 조금이라도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이번 재심 청구소송에서 무죄를 구형한 검찰의 결단과 무죄 선고를 이끌어낸 변호인단에도 경의를 표한다"며 "지금도 330여명의 수형 행불인 유족들의 재심 청구소송이 진행 중인데, 이번 판결과 마찬가지로 이들 유족들에게도 재심 개시가 결정되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근 처리가 불발된 제주4·3특별법의 국회통과가 2월에는 반드시 이뤄져 4·3 유족들의 명예가 제도적으로 회복되기를 요청한다"며 "제주4·3연구소는 유족들과 함께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길에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