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중단...주민투표 수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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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단체, 국토부에 고시 중단-주민투표 촉구 진정서 전달
전국 6937명 서명부 제출..."검증.해명없이 제2공항 강행 안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이 19일 국토부 앞에서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이 19일 국토부 앞에서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국토부에 기본계획 고시 중단하고 주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전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은 19일 오전 국토교통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계획 고시 중단과 주민투표 실시에 대한 주민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참석한 단체 대표자들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6937명의 서명이 담긴 진정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원희룡 장관의 면담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토부가 제2공항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고 엄포한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주민투표에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도민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약속은 이미 망각한 상태나 다름이 없고,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에 쏟아진 부실과 거짓 의혹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이러는 사이 제주지역의 갈등과 혼란은 더욱 첨예해지고, 이에 따른 반감만 더욱 확산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또 "도민사회는 사전타당성 용역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 이르기까지 제2공항 건설의 필요성과 사업의 타당성 적정성에 이르기까지 숱한 문제 제기를 이어왔다"며 "각종 의혹이 넘쳐나고, 실제 부실과 거짓이 확인됐음에도 국토부는 제대로 된 해명은 고사하고 문제 제기를 무시하며 강행 입장만을 재확인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들은 "애초에 제2공항이 필요한 이유는 막대한 항공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였다"며 "그런데 4560만 명을 수용한다던 예측은 3970만 명으로 감소했다. 고작 500만 명을 더 수용하려고 제2공항을 지어야 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기에는 미래 인구감소에 대한 예측, 제주 관광객 감소 추세에 관한 내용은 전혀 반영조차 되지 않았다"며 "사실상 대규모 적자 발생이 예상되는 불필요한 공항을 경제위기와 세수 부족 우려에도 무려 6조 8900억 원의 혈세를 들여 지으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답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이 19일 국토부에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와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이 19일 국토부에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들은 "제주 동부지역의 빼어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경관을 파괴하고, 수많은 멸종위기 철새들의 삶터를 빼앗으며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일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언제 어디서든 인류 중요자연 유산인 용암동굴이 발견돼도 이상하지 않은 지역에서 대규모 토건 공사를 한다는 것은 또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세계적인 공항설계 전문기관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현 제주공항의 시설개선과 보조활주로 활용으로 당시 수요예측 연간 456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며 "지금의 공항 하나로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충분한 근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위험을 감수하며 제2공항을 지으려는 이유를 도무지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들은 "우리는 제주도민을 포함해 전국의 시민 6937명의 뜻이 담긴 진정서를 오늘 제출한다. 진정서에 동의해 서명에 흔쾌히 동참해준 전국 시민들의 뜻은 명확하다"며 "각종 의혹과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검증이나 해명 없이 무리하게 제2공항을 강행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랫동안 원희룡 장관에게 던져진 물음에 이제는 답을 내놓을 때가 됐다"며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정신을 위해 주민투표 요구에 화답할 것인지, 아니면 특정 토건기득권과 투기집단과 야합해 공권력이란 이름의 국가폭력으로 밀어붙일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서를 제출하는 오늘 국토부가 국민을 위한 부처인지 아니면 부처 기득권과 이해관계만을 고집하는 적폐인지 확인하게 될 것"이라며 "부디 숙고해 도민의 뜻을 국민의 뜻을 받아안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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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사업자 2024-03-20 13:28:27 | 61.***.***.212
제주 특별법은 도시기본계획고시로 구역 지정 되면 제주 특별법으로 의견 수렴 하라는겁니다. 그래서 최소한에 있을 문화재 또는 환경 자원의 피해를 최소 화하는취지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국가 정책이 바뀌지 않습니다. 이제 그만 제주지역 내로남불이기주의 에서 탈피하시고 제주 도 의 균형 발전에 동참 하싶쇼. 서로 경쟁 상생 하여 경쟁력을 키우 싶쇼 온갖 갑질과 담합으로 제주아일랜드 경제를 망치지 마싶쇼 일부양심없는 제주시 여러분 이제 그만 해쳐먹고 제주 도를 대한민국 국민에게 돌려 주싶쇼

도민 2024-01-04 16:51:03 | 211.***.***.193
2공항 고시하면,,,,,,,,,,,제주특별법으로 ,,.2공항을 취소가능하다
국토부.공항시설법(전략환경영향평가)이 종료됨
앞으론 도청이 주체가 되어 환경평가가 더욱 강화된
제주특별법(환경 영향평가)이 진행한다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최종 판단
<수산용암동굴.숨골.법정보호종.조류충돌.항공소음..도민여론 등 사유>

●도청이 주체가 되어 "동의,부동의,반려"
에서 선택결정 하게 된다..도 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강제적.의무사항이다.
도민의견 반영한 "부동의" 선택결정
●공항시설법보다 특별법이 우선 원칙에 따라 2공항은 취소가능하다

성산읍민 2024-01-02 17:01:09 | 220.***.***.234
한국 환경연구원(국가기관)에 따르면..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8.1배.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와 겨울철새들이 포함하면,세계1위 위험한공항이 됨니다
ㅡ성산지역에 서식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ㅡ제주도 야생조류 충돌예방 조례 제정
되어 보호하는 겨울철새, 까마귀 10만~2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2공항 지하엔 용암동굴,지상엔 까마귀 20만마리 날다 2024-01-02 11:44:38 | 220.***.***.234
수산동굴과 2공항 이격거리,에 대해서,,
ㅡ 일부 지역만 조사한 결과 1.2km 떨어젔으나,,최종 동굴 전체를 조사하면 서로 연결 확실하다
ㅡ2공항 활주로와 터미널 지하에 클리커층이 존재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확인됨)
ㅡ성산지역엔 천연동굴 최소 17곳이 있는데 서로 연결가능성도 아주높다
ㅡ수산동굴은 4,850미터이상,,,폭 30미터,,가지동굴 존재도 이미 확인함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

성산읍민 2023-12-22 08:50:28 | 219.***.***.202
제주공항은 항공안전사고 사례는 전혀없다.
ㅡ기네스 세계기록 등재 신청하라
※일본 하네다 국제공항은 대형 충돌사고 흔하다

원장관,,오지사,"제주공항 확충 어려워"는 허위유포다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공항 인프라 개선방안 수립’ 용역발주 한바 있다
ㅡ<결과> 제주공항 인프라개선 등을 통해 수요 감당할 수 있다.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제주공항 공역확장,<군사용 공역축소>
ㅡ보조활주로, 600m 추가시설<이륙전용>
ㅡ 관제시설완공,1동 보강중.주차장 969면 완공
ㅡ지하차도완공,전용차로시행.공항혼잡도 120%해결
ㅡ정석비행장 수시필요시 사용
ㅡ전시엔 알뜨르 비행장사용

성산 2공항은 건설됩니다 2023-12-21 21:41:45 | 123.***.***.179
제2공항은 곧 건설됩니다.
♡국토개발 중장기 계획 포함
♡국토부 사업요건 충족
♡지자체장 적극 협조 지지
♡다른 대안은 면피용 술책
♡찬반은 항시 존재
♡ 제주 제일 시급한 현안 공항 과포화
♡국토부 “제주2공항·가덕도 공항 등 국가 경쟁령 강화에 ‘매우 부합’”
♡야옹.

원칙대로 성산 2공항 건설만이 해결이다  2023-12-21 21:37:20 | 123.***.***.179
1. 언제부터 철새니 환경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제주 서부지역에서 살았나 이는 자기들 이익이 침해될까 걱정되어서 반대한다고 말을 못 하니까 할 수 없이 철새니 환경이니 들먹인 것이다
2. 반대할려거든 2공항 입지발표 이전부터반대했어야지 왜 성산발표 이후부터 반대하냐
이는 서부지역 사람들이 자기 지역에 선정이 안 되니 반대한 것이다
3. 2공항 건설로 서부지역 사람들은 토지 수용도 안 되고 소음피해 하나 없는데 왜 반대하냐
이는 입지가 서부지역이 아니기 때문이다
4. 영종도, 김포공항에 철새가 지금도 오고 있고 환경에 아무 이상이 없다 천성산터널 사패산터널이 입증하고 있다
*오로지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반대했다
*삶의터전을 잃고 소음피해를 입는 당사자
가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고시하고착공하라

지금와서 주민투표? 2023-12-21 21:35:41 | 110.***.***.155
참 지랄도 가지가지 한다

비례원칙 위반
평등원칙 위반
신뢰보호 원칙 위반

원칙대로 성산 2공항 고시갑니다

성산읍민 2023-12-21 09:37:32 | 58.***.***.153
2공항주변과 다른지역 해안..조류 차이점
●2공항 주변 조류..
하도철새도래지~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환경부지정 멸종위기 조류)
: 두견이,팔색조,황새,수리부엉이,황조롱이,
흑두루미.참매,큰고니,원앙,저어새 등 1급
2급이 40여종 5만6천마리 법정보호종 있고
각 개체별 이주할 장소를 7년에 걸쳐 조사
했지만 전혀 없다...
또한.먹이가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

●제주공항 주변의 조류는...
잡새,텃새.참새.비둘기.까치등 유해조수
몇천마리가 있어.무제한포획가능한 조류다
항공사고방지.매년 총기사용.사살.포획한다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12-21 09:35:15 | 58.***.***.153
2공항은 도민이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ㅡ법적근거: 주민투표법 8조:국가정책에 관한 주민투표
ㅡ"대구 신공항" 주민투표 사례(군위군민 2만 2189명, 의성군민 4만 8453명) 참여, 신공항 유치성공
ㅡ "원전유치" 사례.. 6곳<삼척시,경주시, 기장군, 울진군, 울주군, 영광군>에서 주민투표로 원전 유치 성공한 사례가 있다

<<< 2공항 여론조사>>>
ㅡ주민투표 :동의 76.6%-비동의 20.7%

일출봉 2023-12-21 09:34:38 | 58.***.***.153
수산동굴과 2공항 이격거리, 공식 조사결과 1.2km 떨어젔으나,,서로 연결 확실하다
ㅡ2공항 활주로와 터미널지하에 클리커층이 존재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 )하여
수산동굴 연결 가능성 높고
ㅡ성산지역엔 천연동굴 최소 17곳이있는데 서로 연결가능성도 아주높다
ㅡ수산동굴은 4,850미터이상,,,폭 30미터,,가지동굴 존재 확인함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

성산읍민 2023-12-21 09:34:02 | 58.***.***.153
한국 환경연구원(국가기관)에 따르면..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8.1배.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와 겨울철새들이 포함하면,세계1위 위험한공항이 됨니다
<성산지역에 서식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겨울철새, 까마귀 10만~2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2공항 의혹 공개검증.주민투표실시하라 2023-12-21 09:33:24 | 58.***.***.153
환경부,국토부 "2공항" 공동검증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10~2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정답: 숨골 153곳.수산동굴 조사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해산물몰살
전문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전문데모꾼 2023-12-21 00:28:40 | 219.***.***.48
ㅋㅋㅋㅋ왜저래ㅋㅋㅋㅋ
수요가 증가하는데 기존 공항에서 더이상 확장을 할 수 없다는점
그로인해 연착등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점
지역균형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되는점
단순하게만 나열해도 하지 말아야할 이유보단 해야하는 이유가 훨씬 많은것 같은데

뭐 철새 도라지 숨골 어쩌구 거리는데 실제론 제주시사는 못난이들이 떼쓰는 거로 밖엔 안보임
그렇게 자연을 소중히 생각하면 바닷가엔 해양쓰레기나 버리지 말던가 제주공항있던데엔 기존에 살던 조류 생명체 없었나?
뭐 되도 않는 반대를 하고 있냐

제주는 가만보면 진짜 대한민국 망하길 바라는 사람만 모아놓은것 같아 ㅋㅋㅋ

전문데모꾼 2023-12-20 00:15:54 | 219.***.***.48
ㅋㅋㅋㅋ왜저래ㅋㅋㅋㅋ
수요가 증가하는데 기존 공항에서 더이상 확장을 할 수 없다는점
그로인해 연착등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점
지역균형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되는점
단순하게만 나열해도 하지 말아야할 이유보단 해야하는 이유가 훨씬 많은것 같은데

뭐 철새 도라지 숨골 어쩌구 거리는데 실제론 제주시사는 못난이들이 떼쓰는 거로 밖엔 안보임
그렇게 자연을 소중히 생각하면 바닷가엔 해양쓰레기나 버리지 말던가 제주공항있던데엔 기존에 살던 조류 생명체 없었나?
뭐 되도 않는 반대를 하고 있냐

제주는 가만보면 진짜 대한민국 망하길 바라는 사람만 모아놓은것 같아 ㅋㅋㅋ

답답하다.. 2023-12-19 23:05:09 | 211.***.***.26
고시 12월안에 하는거아니었나요?
빨리 고시합시다!!
이런 갈등 언제까지 지속되어야하나요.진짜 답답하네요.

도민 2023-12-19 22:31:51 | 118.***.***.38
저들은 원래부터 반대를 위한 반대단체입니다
일송의 반국가단체이지요
온갖 선전선동으로 갈등을 키우는게 저들의 목표입니다
육지에서 종북좌빨 몃명이 순진한 도민을 선동질하고 있답니다
강정해군기지 반대운동으로 국민적 관심을 받아 재미를 본 단체지요.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저들의 패악질로 국력이 낭비 되었는지 똑똑히 보았지요

지겹다... 2023-12-19 20:41:24 | 106.***.***.42
투표는 제주도민이 하는건데 ..
호응을 못받으니 .. 결정권도 없는..투표도 못하는 육지사람들 선동해서 서명 받으러 다니고 ..한심하다.. 그것도 전국으로 돌아다녀 겨우 6천명대.. 제주에서 받으면 얼마나 받을수 있을까..
진짜.. 쓸때없는 짓들 같은 느낌은 뭘까.... ㅡ,.ㅡ;;
에휴~~~~

주민투표? 2023-12-19 19:34:01 | 14.***.***.202
왜 성산으로 발표나기전까지는 대다수 도민들도 찬성하고 여야만장일치였냐?다 안다.제주도인구 70%가 제주시에 산다.그 숫적 우위로 반대를 관철시키려는 수작이라는 거 다 안다.공항이나 철로,고속도로같은 모든 국민과 국가를 위한 사업을 특정지역민들이 결정할 수 있다고 믿냐?
제주는 단지 대한민국 최남단 섬이 아니다.콤파스 중심을 제주에 놓고 원을 그리면 북경,서울,상해,동경,오사카,홍콩,타이페이등 얼마나 많은 거대 도시들이 자리하고 있냐?이런 지정학적 장점외에 섬이라는 특성과 4계절 그리고 천혜의 관광자원을 동시에 갖고 있는 제주는 분명 이들 도시들과 다르다. 이를 잘 살리는게 제주는 물론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모델이 될 것이다.이들 도시들간 항공편이 늘어날수록 제주는 점차 허브화되어 갈 것이다.

도민 2023-12-19 16:51:11 | 221.***.***.206
다른 지역은 공항을 서로 유치할려고 싸우는데 참 의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