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대립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3개월만에 운영 정상화
상태바
극한 대립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3개월만에 운영 정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설공사 반발' 주민들, 진입로 봉쇄 해제
처리장 운영 정상화...제주도, 마을회와 증설 지속 협의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에 반발하며 하수처리장 입구를 봉쇄했던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주민들이 3개월만에 봉쇄를 해제하면서, 하수처리장 운영에 한 숨을 돌리게 됐다.

11일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월정리 마을회가 동부하수처리장 진입로 봉쇄를 해제하면서, 이 날부터 하수 찌꺼기 반출 등 처리장 운영이 정상화 되고 있다.

주민들과 협의를 이어온 제주도는 지난해 11월18일 공사를 재개하려 했으나, 주민들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하수처리장 진입로를 봉쇄하면서 결국 증설공사는 시작도 하지 못하고 다시 중단됐다.

주민들의 진입로 봉쇄가 3개월간 이어지면서, 499톤이 넘는 하수 찌꺼기(슬러지)가 998여 포대에 담겨 쌓이고, 약품 처리를 하지 못한 하수가 바다로 방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3개월 간 하수처리장 운영에 차질이 빚어지자 제주도는 지난 1월 말 공문을 통해 진입로 봉쇄 해제를 비롯해, 하수 찌꺼기 반출과 하수처리 약품 반입 저지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이 계속될 경우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상황이 극한으로 치닫을 수 있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그런데 최근 마을 이장선거 결과 새로운 이장이 선출되고,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임원진이 새롭게 구성돼 일단 처리장 운영을 정상화 하는 부분에 대해 제주도와 마을회가 합의하면서, 갈등이 극한 상황으로 치닫는 일은 면하게 됐다.

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하수처리장 운영을 위한 진입로 봉쇄가 해제된 만큼, 하수처리장 증설 부분과 관련해 올해 새롭게 구성된 마을회 임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7년 일일 처리장 6000톤 규모로 설치된 동부하수처리장은 2014년 1만2000톤 규모로 증설해 운영돼 왔다.

제주도는 지난 2017년 동부하수처리장이 포화상태에 근접하자 처리 규모를 2만4000톤 규모로 증설하려 했으나, 지역 해녀들을 중심으로 한 주민들의 반발로 증설이 중단돼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해가 갑니다만.. 2022-02-11 23:30:44 | 110.***.***.3
혐오시설을 지역마다 설치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입니다.
상수원보호구역, 하수종말처리장, 쓰레기 매립장, 소각장,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발전소, 화장장, 공항 등에 대해 님비현상이 있을 순 있지만 어딘가엔 반드시 설치되야할 필수시설입니다.
단지 주변지역에 피해주는 경, 중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모든 곳은 용역을 통해서 또는 원천적인 사유로 그곳을 선정하고 필요한 시설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분들의 희생이 있어 도민들이 편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여기며 감사할 따름입니다.
다만 행정에서도 피해주민들에 대해 충분한 지원이나 보상은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승일 2022-02-11 18:45:30 | 210.***.***.46
월정리는 세계적 희귀 용천동굴과 당처물 동굴이 있어 주변토지는 도가 매입 보호하고 있는곳입니다. 그런 세계자연유산 보호구역내 분뇨하수처리장이 있는데 증설은 커녕 철거를 해서 자연유산 보호를 해야할 곳입니다. 제주도가 세계자연유산 지정에 결정적 역할을 한곳이 용천동굴인데 코앞에 분뇨처리장이 운용되고 있었다는건 수치스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승일 2022-02-11 18:39:30 | 210.***.***.46
인구 19만 서귀포권역 5개소 처리장 그보다 인구가 2.5배나 많은 제주시권역은 꼴랑 3개소 만으로 운영해 왔는데 기존 시설 증설은 처리후 방류가 바다로 들어가는 구조인데 그 지역 해양 오염이 심화 될 수 있어 해녀들이 극구 반대해왔다. 인구 증가 예상 지역은 멀리 보낼게 아니라 권역별 처리장 신설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