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3차 제주국제도시종합계획 동의안, 공론화 필요"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제3차 제주국제도시종합계획 동의안, 공론화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동의안이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통과돼 오는 15일 본회의에 상정돼 처리될 예정인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동의안 부결을 요구했다.

국제자유도시 폐기 와 제주사회 대전환을 위한 연대회의는 14일 성명을 내고 "지난 6월 공청회를 시작으로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한 제3자 종합계획안은 제주의 수용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으며, 도민의 삶과 괴리된 개발사업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고 했다. 

또 "도민들은 제3차 종합개발계획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데 시간에 쫓기듯 도의회 심의만 이뤄졌을 뿐 도민 중심의 공론화는 진행되지 않았다"며 "도의회 심의 과정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미시적인 수준의 문제제기 수준에서 그쳤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합개발계획은 개발과정에 겪어 온 문제를 도외시한 채로 제주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계획되어 있다"면서 "제주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고민없이 헬스케어타운, 영어교육도시, 중문관광단지 확충, 성산 스마트시티 조성, 중산간 난개발을 부추기는 개발사업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종합개발계획은 자본의 이익을 위한 개발을 위한 계획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종합개발계획은 향후 10년 동안 제주도민의 미래를 좌우할 중차대한 사안이다"며 "도의회는 차기 제주도정에서 종합적인 공론화가 이뤄 질 수 있도록 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