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와 도민 알권리 향상"...수상자 공적도 재포장했나?
상태바
"표현의 자유와 도민 알권리 향상"...수상자 공적도 재포장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문화상 언론.출판부문 수상자 '공적' 논란
마지못해 내놓은 공적조사 축약본, 개최행사.사업만 나열
"추천서류, 결격사유 없었다" 주장만...심사위원 공개도 거부

올해 제주특별자치도문화상 언론.출판 부문 수상자로 강영석 재단법인 청암문화재단 이사장의 선정된 것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최초 발표했던 선정 사유의 내용과 실제 공적 조서 내용이 달라 의아스러움을 갖게 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0일 선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강 이사장이 언론.출판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사유를 '표현의 자유와 도민들의 알 권리 향상'으로 제시했다.

별첨의 수상 공적 코너에는 "제주지역의 언론분야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 특히, 제주언론의 표현의 자유와 도민들의 알 권리 향상 및 도민들에게 정보제공 등 제주언론 분야의 공적이  뛰어남"으로 적시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강 이사장의 구체적 공적 내용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자, "공적조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선정 사유의 내용이 매우 추상적이라며 구체적 내용을 공개할 것을 재차 요구하자, 해당 부서에서는 지난 11일 "공적조서의 내용을 축약한 후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하지만 즉시 공개는 하지 않았다. <헤드라인제주>가 13일 재차 공개를 요구하자 뒤늦게 공적조서 축약본을 내놓았다.

그런데 이번에 제시한 공적조서 축약 내용에는 '표현의 자유, 도민의 알 권리 향상'을 위해 활동했다는 근거를 찾을 수 있는 내용은 찾기 어려웠다. 그가 1989년 한라일보를 창간해 2006년까지 대표이사 회장으로 활동해왔고, 주요 사회 활동 경력만 나열돼 있었다.

언론사주로서 활동 내용도 해당 신문사에서 개최했던 각종 행사 및 사업 내용을 나열한 것이 전부다. 이를 테면 △제주지역 비인기종목인 ‘전도탁구대회 및 농구 대회’개최로 체육저변확대에 기여 △‘전도게이트볼대회’ 개최로 노인공경 사상 함양 △'경마대회’ 개최로 제주 육성마 농가지원 등이 그것이다.

발간사업과 관련해서는 제주상공회의소 관련 출판 30권, 한라일보 관련 12권, 사단법인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 관련 9권, 제주4.19혁명기념회 관련 1권을 제시했다.  

그 어느 부분에서도 그가 지역 언론의 본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 표현의 자유와 도민의 알 권리 신장을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적시되지 않았다.

지난 10일 제주도가 발표한 수상사유의 내용은 사실상 '재포장' 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는 이유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10일 수상자 선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공적사항 요지.ⓒ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10일 수상자 선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제시한 공적사항 요지. ⓒ헤드라인제주

그럼에도 제주도는 이번 수상자 선정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심사위원이 누구인지, 명단 공개도 거부했다. 
  
제주도는 "언론.출판 부문은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4~5명의 심사위원이 심층적으로 토론을 한 결과, 적정하다는 의견이 나와 선정됐다"고 밝혔다. 또 "문화상 후보자 추천자 및 추천서류, 결격서류를 확인한 결과 이상 없었다"고도 했다.

언론.출판 분야에 지대한 공로가 있어서 선정했다기 보다는 '결격 사유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에 방점을 찍고 있다. 언론.출판 부문의 경우 응모자가 1명뿐이어서 어쩔 수 없었다는 취지의 설명도 했다.

하지만, 이번 심사에서 교육부문과 국내 재외도민의 경우 수상 후보자로 각 1명과 2명이 추천됐음에도 심사 결과 '대상자 없음'으로 결론이 나면서 올해 수상자는 없는 점을 감안할 때, '1명만 응모' 설명은 설득력이 약하다.

제주도는 이번 논란을 일축하며 오는 16일 오후 3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주도의 이번 문화상 수상은 심사위원 비공개는 물론 공적 조서 내용조차 감추기에 급급해, 논란을 더욱 키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강 이사장의 제주도문화상 수상과 관련해 도내 언론계에서는 의외라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강영석 이사장이 지역 언론사주로 있을 당시 여러 구설수에 오르고, 논란과 갈등을 초래한 당사자였기 때문이다. 
 
그는 1989년 4월부터 2006년 5월까지 17년간 한라일보 대표이사 및 회장으로 재임했다. 재임 기간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다.

1992년 4월 노사분규 사태 때에는 노조 소속 기자들을 해고한 장본인이다. 당시 노조에서 발행한 '한라노보'(1992. 5. 13)에서는 "신년호를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객관적 시각에서 올바르게 보도한 내용에 대해 '출장갔다 온 사이에 회사방침과는 다른 내용이 나간다'며 돌아가고 있는 윤전기를 세우고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을 삭제, 수정하는 반언론적 작태를 자행했다."는 주장이 실렸다.

이 노보에서는 편집권을 유린했다는 주장도 나왔고, 1990년 5월 지면에 게재했던 그의 백두산 정상 천지 등반 사진이 조작된 것이라는 폭로도 나오면서 당시 큰 파장이 일기도 했다.

1993년 4월에는 광고 관련 협박 혐의 등으로 구속되는 일도 있었다. 이 사건은 1심에서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 벌금 1000만원이 선고됐으나, 3년이 지난 1996년 7월 이뤄진 항소심에서는 증거 부족으로 무죄가 선고됐다.   

이러한 내용은 지역 내에서 출간된 지역언론사(史)  관련 서적에도 자세히 나와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21-12-14 10:04:31 | 182.***.***.89
와 이건 좀...
이런 내용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훌륭한 일 한 사람이구나 하고 지나갈거 아닌가

제주도문화상 너마저 2021-12-13 21:46:33 | 119.***.***.41
제주도문화상 마저 이렇게 썩을줄이야...그중에 언론.출판 부문은 참 한심하다 못해 슬프다. 공적을 왜 처음부터 명쾌하게 공개하지 못했나...

문화상의 추락 2021-12-13 19:16:19 | 122.***.***.215
심사위원 누개라?????

이런 이런 2021-12-13 18:26:25 | 39.***.***.214
심사위원을 언론 분야 사람으로 해야 이런 폐단이 안 생기지
괜당과 인정으로 심사하니 이 모양 아닌가

이러다간 차기 수상자는 전 제주일보 제주신문 제주매일 등 사주들이 차례로 받지 않을까 걱정 이우다
제주도 기자들 자존심 챙깁시다
잘못 되어도 잘못되었지만 못하는 비겁한 사람 되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