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의장 "정부, 강정주민 '광복절 특별사면' 결단 요청"
상태바
좌남수 의장 "정부, 강정주민 '광복절 특별사면' 결단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비상시국...공직자 일탈행위 무관용.엄정 대처해야"
21일 열린 제3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헤드라인제주
21일 열린 제3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좌남수 의장. ⓒ헤드라인제주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광복절을 앞두고,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고통받은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특별사면을 정부에 촉구했다.

좌 의장은 21일 오후 열린 제397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강정주민의 사면복권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라며 "이번 대통령 임기 마지막 광복절을 맞아 특별사면 명단에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의 특별사면 결단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좌 의장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삶의 터전인 강정마을을 지키고자 했던 주민들은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며 "범죄자로 내몰리면서 기소된 253명 중 사면자는 39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주민들까지 모두 사면되어야 강정마을의 고통 치유와 갈등해결을 위한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나설 수 있다"며 거듭 강정 주민들에 대한 사면을 촉구했다.

한편 좌 의장은 최근 제주지역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그야말로 코로나 비상시국"이라며 방역당국의 엄중한 대처를 당부했다.

좌 의장은 "휴가철 입도 관광객은 물론 수도권의 거리두기 4단계 적용으로 비수도권 지역 풍선효과도 우려되고 있다"며 "코로나 지역확산을 최대한 막아내야 할 엄중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폭염 속에서도 방역 마스크와 장갑조차 제대로 한번 벗지 못한 채 방역 최일선에서 사명감 하나로 코로나와 사투하며 고생하고 계신 방역진과 의료진 여러분들에게 또 다시 희생 감내를 부탁하게 돼 송구스러울 뿐"이라며 "도민 안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의 헌신에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직사회 또한 긴장감을 늦추지 말아야겠다"며 "매번 강화되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하루하루 생계위협에 고통받는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도민들의 어려움을 먼저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공직기강 쇄신을 위해 도가 특별대책을 마련했지만, 발표만이 능사가 아니다"라며 "일탈행위 발생시 무관용 원칙과 엄정한 대처로 행정의 신뢰를 쌓아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