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2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α' 격상 추진
상태바
제주도, 12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α' 격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제주도 코로나19 상황, 거리두기 격상 불가피"

정부가 내일(12월1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2단계 유지, 비수도권은 1.5단계로 격상하는 내용의 방역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제주도에서도 '1.5단계+α' 의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0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와 관련해 "단계격상이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전국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심상치 않고, 제주도는 입도를 차단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인구가 많이 찾고 있어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지만, 깨질 수 있다"면서 "제주의 특성상 위험도가 높고, 도민들이 (외부에서)감염돼 돌아올 때 접점부에 초점을 맞춰 제주형 방역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적인 것은 검토하고, 집행을 하게 되면 단속까지 해야 한다"면서 "면밀하게 검토해서 1.5단계에서 강화할 부분은 강화하는 등 제주사회 특성 반영해서 최종 결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입도객 접점·실효성 고려한 제주형 방역대책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면적이나 인원 제한 등 정부나 수도권의 방역 지침을 제주에 그대로 일괄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업종이나 자체 시설에서 대응이 안 되는데 지키지 못할 기조를 내세운다면 관광이나 서비스 업종에 적용하는데 큰 혼선이 있을 뿐 아니라 제주지역 사회의 경제적인 타격과 형평성 시비가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과 직접 관련이 없거나 사람이 많이 몰리는 대형시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준수가 당연하고 감수해야 하지만, 민생경제나 영세한 곳의 적용은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영업장 전체 적용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타 지역 입도객 등 도외 방문자에 대한 관리 방안도 주문했다. 원 지사는 “마사지나 사우나 등 밀접한 신체접촉이 일어나는 행위 유형과 감염 취약 업종, 장소를 특정해서 탄력적으로 적용·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확진자의 동선 발표와 관련한 당부도 이어졌다.

원희룡 지사는 “업주들의 생업 보호와 도민 알권리 실현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해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판단해 대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질병청 지침을 고려하면서도 사회적으로 파장이 있고 도민들의 안심을 위해 필요한 경우라면 브리핑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위한 토론와 함께 오는 12월 3일 예정된 수능 대비 특별 방역관리 방안과 입도객 대상 방역 관리 강화, 도·행정시·읍면동 등 전부서 비상방역체계 구축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