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평화네트워크 "해군 사과, 해군기지 불법행위 진상규명이 먼저"
상태바
강정평화네트워크 "해군 사과, 해군기지 불법행위 진상규명이 먼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31일)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이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과 평화활동가 등이 해군의 사과에 앞서 진상조사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평화네트워크는 31일 성명을 내고 "시민을 우롱하는 기만적 사과는 필요없다"며 "제주해군기지 폐쇄하고 진상규명 실시하라"라고 요구했다.

평화네트워크는 "부 총장이 진정 사과한다면 거짓, 기만, 폭력 위에 세워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한 진상규명이 전제돼야 한다"며 "또한,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제주해군기지를 폐쇄하고 빼앗은 땅들을, 구럼비를 시민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며 "이 모든 것을 덮고 사과 한다는 것은 과거의 갈등을 미봉하고 면죄부를 받으려는 얄팍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또 "강정마을회의 공고에 따르면 이번 만남은 ‘해군참모총장이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빚어진 갈등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사과하는 자리’라고 한다"며 "우리는 마을회가 부 해군참모총장의 사과 자리를 만든 것이 해군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평화네트워크는 "도구나 마을회 공고에서 보듯 사과를 받을 자리에 가기 위해 신청하는 자격을 ‘향약상 주민’으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군기지 반대 투쟁과정에서 강정주민들을 비롯 많은 국내외 시민들이 부당하게 낙인찍히고 억압받고 체포되고 구속됐는데, 그들 중의 많은 이들이 ‘향약 상’이란 이름아래 배제돼 있다"며 이들을 배제한 채 이뤄지는 사과는 기만행위라고 주장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페르난데스 2020-08-31 12:08:04 | 49.***.***.123
외부불순세력철수, 제주기지전대 파괴투쟁을 완전중단이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