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수 후보 "학교 비정규직 처우 개선 교육공무직법 제정"
상태바
고병수 후보 "학교 비정규직 처우 개선 교육공무직법 제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대표와 제주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간담회
고병수 후보가 3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병수 후보가 3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3일 제주도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교육공무직법을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72주년 4·3추념식 참석차 제주를 찾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비롯해 제주도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참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코로나19로 개학 연기가 되면서 방학 중 비근무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출근을 하지 못해 1, 2월은 무급, 3월도 중순까지 무급으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현재는 노동조합의 요구를 교육당국이 수용해 개학 전까지 정상 출근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교육공무직 제주지부 김은리 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교육공무직 제주지부 김은리 지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교육공무직 제주지부 김은리 지부장은 "차별하는 사람은 차별을 하는 줄 모른다. 여성이 남자를 차별하고도 그게 차별인지 잘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코로나19 개학연기로 인해 방중비근무 학교비정규직 출근 여부를 놓고 벌어지 논쟁만 보더라도 그렇다"고 꼬집었다.

김 지부장은 "학교는 학교비정규직이 없으면 운영되지 않는다"면서 "(학교비정규직이)교육의 주체로 인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허울만 좋은 교육공무직에서 제대로된 교육공무직이 되기 위해서 교육공무직 법제화, 비정규직이라도 정규직 임금의 80% 이상 보장되는 공정임금제,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일터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매년 반복되는 계약직 신세는 이제 그만하고, 모두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 후보는 “방학 중에 보릿고개를 겪는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생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방학 중 비근무 학교비정규직을 상시직으로 바꾸거나, 방학 중 생계대책을 교육당국이 세워야 한다면서 "더 나아가 교육공무직, 학교비정규직도 당당한 교육의 주체로 인정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공무직법을 제정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우리 사회 어느 곳보다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학교가 가장 민주적이고 평등해야 한다. 노동존중 평등학교가 실현될 때 노동존중 평등사회가 가능하다"며 "정의당이 교육공무직 법제화에 앞장서겠다. 또 비정규직이라도 정규직 임금의 80% 이상 보장하는 공정임금제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학교에서는 아직도 매년 계약을 반복해야 하는 기간제 노동자들이 많다. 똑같은 일을 하고도 5년, 10년 매년 계약을 반복한다"며 "고용불안정이 아니라, 고용안정으로 희망을 가르치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정의당이 모든 학교비정규직노동자를 무기계약직으로, 교육공무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고병수 후보가 3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병수 후보가 3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 후보는 "정의당은 실제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조리실무사 근무시간을 7시간에서 8시간으로 바꾸는데 기여했다"며 "거대보수정당 체제에 균열내고 정의당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교육공무직 법제화, 공정임금제 실현, 학교를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구름 2021-01-05 09:17:02 | 211.***.***.116
학교는 능력이나 권한 책임에 상관없이 민주적이고 평등해야하니까 모든 애들한테 그냥 100점 주죠~~ 50점짜리 인생이 어딨습니까! 열심히 하는 애도 100점! 안 하는 애도 100점! 다 서울대 입학시켜줘요~~

이윤지 2020-04-04 18:18:11 | 27.***.***.20
교육공무직이 초임교사나 9급공무원보다 많이 받는데 무슨!! 애들 밥안주고 파업하는데 처우개선은 무슨!! 교육공무직 정년60세 보장되는데 비정규직은 무슨!! 진짜 비정규직은 울고갑니다!!

구름 2020-04-04 08:04:08 | 125.***.***.33
학교에 비정규직은 없습니다. 교육공무직 무기계약이고 정년보장되는 정규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