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표 "코로나19, 가진사람부터 고통 분담해야"
상태바
심상정 대표 "코로나19, 가진사람부터 고통 분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의 첫번째 과제는 해고없는 지원이 돼야"
제주를 찾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3일 4.15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 고병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를 찾은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3일 4.15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 고병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일 제주를 찾은 자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와 관련해 "정의당은 코로나19 민생위기 대책과 관련해 정부가 생계위협을 받고 있는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지원을 좀더 과감하고 신속하게 하라고 거듭 촉구하고 있다"면서 "고통분담 얘기하는데 같이 잘사는 고통분담이 되려면 위부터, 가진사람부터 고통분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날 4.15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고병수 후보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가 기업에 100조를 지원한다고 했는데 코로나 위기 극복의 첫번째 과제는 해고없는 지원이 돼야된다"면서 "일자리 지키는 것이 위기극복의 첫번째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단 일자리를 뺐겼거나 사실상 휴직상태에 있는 노동자들도 취약계층 시민들의 생계를 최소한 3개월 버틸 수 있도록 최저생계비라도 지원을 해야한다"면서 "3개월동안 최소한 200만원을 지원하도록 촉구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영업자들도 위기에 내몰렸기 때문에 임대로나 부가가치세 감면, 공과금 면제 등을 요구했다"면서 "과거 IMF때를 기억해야 한다. 국민의 세금으로 IMF를 이겨냈는데, 기업만 살고 서민들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의 경우 1~2월 다 근무를 못하고 3월까지 근무가 미뤄지면서 무급상태에서 생계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각 교육청마다 처우도 다 다르다. 이런 부분에 대한 통일적인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교육부와 교육청에 적극 촉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돌봄 전담사의 경우에도 돌봄을 하는데 사람도 부족하고 여러 조건도 불비한 상태에서 맡겨놓으니 안전지도 하랴, 소독하랴, 발열체크 하랴, 동분서주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는 얘기도 들었다"면서 "오늘 말씀 듣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코로나19 민생 위기에 더 가장 큰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정의당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심 대표는 72주년을 맞은 제주4.3과 관련해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4.3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로 고병수 제주도당 위원장이 정의당 4.3 특별법 개정 추진위원장을 맡으셔서 애를 썼지만, 숙제를 다하지 못하고 오늘 내려오게 되서 도민여러분께 송구스런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는 "총선 이후에라도 20대 국회 소임을 다하도록 마지막까지 우리 정의당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로 오는 비행기에서 심재철 원내대표를 만났다. 무슨 낯으로 여기 왔는지 모르겠다"면서 "통합당(미래한국당)은 제주4.3을 폭동으로 규정한 이상한 사람을 비례대표로 올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들이 미래통합당에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빨리 처리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