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유족회 '발끈'..."정치권, 4.3을 정략적으로 이용 말라"
상태바
4.3유족회 '발끈'..."정치권, 4.3을 정략적으로 이용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회의원 발언 파장..."겁박발언 사실이면 사과해야"
"유족 정파적으로 이용하거나 편 가르기 좌시하지 않을 것"

지난 8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기자회견장에 배석했던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이 행한 발언이 전해지자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전날 강창일 의원은 "4.3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희룡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심히 우려된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4.3유족들이 이러면 안 된다"고 했고, 오영훈 의원은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런 일이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말해 논란을 샀다.

4.3유족들의 자유스러운 선거참여를 위축시키는 것이자, '분명하게 기억하겠다'는 '보복 경고'로 해석돼 발언 수위의 부적절 논란으로 이어졌다.

1.jpg
▲ 8일 열린 문대림 후보 기자회견.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성명에서 "이 (발언) 내용이 사실이라면 유족회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유족회는 지난 4월27일 제4차 임원회와 5월10일 제4차 운영위원회를 거쳐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중립할 것을 결의했고 어느 누구의 공식적인 지지선언 또는 성명서를 발표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유족회는 "다만 개인의 자유에 의해 선거운동에 참여 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강제할 수 없다. 이를 방해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심각한 사안이다"고 주장했다.

유족회는 이어 "국회의원이 4.3유족을 향해 '뭐에 현혹이 됐다'고 하는 것은 6만 유족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욕되게 하는 것이다"면서 "또한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 하겠다'고 발언한 것은 명백한 협박이며 자유의사를 표명할 기회를 겁박하는 행위이다"라고 비판했다.

유족회는 "과연 무엇을 기억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4.3특별법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유족회는 4.3문제는 정파를 떠난 문제이며 보수와 진보, 당리당략에 얽매이지 말고 인권의 가치로 접근해달라고 호소했고 이에 호응하여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각 제주도당 위원장이 함께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한 바 있다"면서 "우리 유족회는 4·3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정파와도 협력하고 공조할 것이다. 이것이 4·3이 줄곧 외쳐온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다"고 강조했다.

유족회는 "다시 한 번 밝히지만 유족회는 이번 뿐만 아니라 지난 총선에서도 엄정 중립의 자세를 유지해 왔고 앞으로 그럴 것"이라며 "유족회의 의도와 상관없이 6만 유족을 정파적으로 이용하거나 편 가르기를 할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제주 2018-06-09 20:33:21 | 61.***.***.226
'sdf'님이 쓰신 글은 근거없는 사실왜곡으로 언론의 자유로운 선거보도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기자를 폄훼하고 모욕감을 주고 있습니다. 유사한 댓글이 다시 게재될 경우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법적 조치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게재된 댓글은 직권으로 삭제합니다. 삭제된 댓글관련 문의(727-1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