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원희룡 지원 4.3유족 '기억하겠다' 발언, 특정인 대상 아냐"
상태바
오영훈 "원희룡 지원 4.3유족 '기억하겠다' 발언, 특정인 대상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G_7856.jpg
지난 8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기자회견장에 배석했던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의 발언이 전해지자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발끈하고 나서자, 오 의원이 10일 해당 발언을 놓고 "특정인(원희룡 후보를 지지한 4.3유족)을 기억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수습에 나섰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15분 문 후보 선거캠프에서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 당시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원희룡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유족을 '기억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4.3유족회가 '협박.겁박'이라며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발언 취지는 4.3문제 해결과정이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되 문재인 정부에서 완결되고 있는데 (원 후보를 지원하는)그러는걸 이해할 수 없다는 측면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의원은 화살을 원 후보에게 돌려 "원 후보가 가진 4.3에 대한 인식 문제다. 4.3발발 배경과 원인을 무장대 봉기로 인해 규정하는 듯한 언론 보도내용에 따르면 4.3에 대한 인식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보다 못하고, 그동안 4.3 행적이 4.3문제 해결 못했다"고 비판했다.

오 의원은 '지금 오 의원은 여당의 국회의원인데, 기억하겠다고 말한 것은 받아들이는 쪽에서는 블랙리스트라도 만들겠다는 느낌이 드는데, 발언을 취소하거나 사과할 의향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제가 협박이나 겁박하고자 한건 아니다. 선거 과정에서 어떤 분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지지를 하는건 다 알수 있다"면서 "그런 것에 대해 일반적으로 기억될 것을 말한 것이지, 특정인이 (원 후보를)지지하고 안하고를 기억하겠다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발언을 사과하거나 취소할 의향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오 의원은 지난 8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4.3유족들 중 일부가 원희룡 후보를 지지.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대통령께서 그렇게 4.3해결을 약속했는데도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분명히 기억하겠다"고 발언해 4.3유족들의 자유스러운 선거참여를 위축시키는 것이자, '분명하게 기억하겠다'는 '보복 경고'로 해석돼 발언 수위의 부적절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하르방 2018-06-10 15:17:32 | 116.***.***.73
“기억하겠다”는 말은 누가 하느냐에 따라 그 뜻이 천지 차이인 경우가 있다. 시민이 어떤 정치인에게 “기억하겠다”고 했다면, 그것은 “당신이 했던 말들,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지켜보겠다. 앞으로 시민의 대표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 살펴보겠다”는 말이다. 또한, 정치인의 정치행위가 시민을 위한 것인지 아닌지를 감시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처럼 시민이 ‘기억겠다’고 하는 것은 민주시민의 당연한 권리인 참여와 견제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반면, 정치인이 시민에게 “기억하겠다”고 한다면 그것은 일종의 협박이자, “지켜보겠다”는 엄포다.


고발 2018-06-10 14:14:22 | 219.***.***.106
4.3사건때 나의 삼촌중 행불되분 그리고 동네에서 누구의 지명때문에
죽음을 당한분이 계셨다
제주도내 대부분의 마을이 이런 소용돌이에 있었을 것이다
오의원 당신내가 할일은 동네의 누구를 찾아내서 처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 2018-06-10 13:33:14 | 211.***.***.134
해명이 아니라 이 발언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사과를 해야 하는 거 아닌가 ... 계속 헛발질 날리는 거 같아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