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乙 토론회 갑론을박..."정권 심판해야" vs "사실 왜곡말라"
상태바
제주乙 토론회 갑론을박..."정권 심판해야" vs "사실 왜곡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TV-인터넷언론 5사 '후보 합동토론회'-(2) 제주시 을
제주4.3-쓰레기처리난 등 대안 제시...'구태정치' 비판도

오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가 29일 열린 합동토론회에서 치열한 설전을 주고받았다.

'선택 4.13총선, 유권자의 힘'이라는 타이틀로 공정선거 보도협약을 체결한 KCTV제주방송과 <헤드라인제주> 등 제주지역 인터넷언론 5사(시사제주, 제이누리, 제주도민일보, 제주의소리, 헤드라인제주)는 이날 오전 11시 4.13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합동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제주4.3해결과제, 쓰레기처리난, 국제학교 과실송금, 신규 카지노 도입, 이주민 유입 대책 등 제주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각 후보들의 정책제안이 이어졌다.

3.jpg
▲ 오는 4.13총선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왼쪽부터)ⓒ헤드라인제주
출마의 변을 통해 오영훈 후보는 "4.3특별법 제정에 앞장서 왔고, 국회의원 보좌관, 제주도의회 의원, 의회운영위원장 등을 지냈다. 국정운영 시스템 도정운영 시스템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제 검증된 일꾼이 필요하다. 새누리당 일당독재를 막아야 하는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지지와 성원 부탁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부상일 후보는 "세계가 변하고 있다. 알파고가 사람을 이기는 시대가 왔다. 변화에 10년이 걸린다고 했지만 지금은 1년이면 충분하다는 말도 나온다"며 "이런 변화가 제주도민의 삶의 질 위협하고 있다. 10년의 시간동안 도민만 생각하고 도민과 함께, 도민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교훈을 깨달았다. 준비된 후보를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수용 후보는 "정치가 국민을 편안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오히려 국민이 정치 걱정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전제, "변화와 개혁은 말로만 되는것이 아니다. 그동안 특별자치도의 거대한 프로젝트 이끌 글로벌 식견을 가진 인물이 없었는데, 서로 싸우기만 하는 국회 변화에 앞장서겠다. 담대한 변화 이끌어내겠다"고 피력했다.

◆ "4.3특별법 개정해 지원근거 마련"..."4.3흔들기 시도 중단해야"

첫 공통질문으로는 68주기를 맞은 제주4.3의 해결을 위해 수행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주어졌다.

부상일 후보는 "당장 해야 할 문제는 4.3특별법 개정을 통한 유족회 지원 근거와 희생자 신고 상설화가 필요하고, 더 나아가 추가 진상규명과 관련해 중요한 문제가 많다"며 "법적 근거 마련과 더불어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장기적으로는 개별적 희생자에 대한 배상과 그들의 실질적인 명예회복 조치가 필요하다"며 "희생자 개개인에 대해 아직도 국가가 사과 서신 한장 보내지 않았다. 물론 추모제를 통해 국가의 사과도 있었지만 이 것만으로는 희생자 아픔 치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오수용 후보는 "도민들이 어렵게 싸운 결과 4.3특별법 통과됐고, 희생자 선정이 이뤄졌지만 새누리당 정권 8년동안 끊임없이 이념 시비 있고, 최근 희생자 재심사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고 일부 보수세력들의 '4.3흔들기' 시도를 정조준했다.

오 후보는 "광주5.18은 이념시비가 없이 유명정치인도 참여하고 있다. 제주도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4.3재심사 이야기하고 있을까, 때론 자괴감이 들고는 한다. 호남이나 영남에서 이런 문제 일어났어도 이념 시비 일어났겠나"라고 반문하며 "만약 이번 총선에서도 새누리에 표를 몰아주면 제주도민은 이대로 놔둬도 된다고 오해할까봐 정말 걱정이 된다. 이번 총선에서는 새누리당 정권 심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오영훈 후보는 "4.3의 아픔을 해결하기 위해 김대중 정부 시절 4.3특별법을 제정했다.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은 4.3위령제에 참여해 국가 차원의 사과했다"면서 "그러나 그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권은 4.3에 대한 명예회복 조치보다는 희생자재심사 통해 도민들을 아픔에 몰아넣고 있다. 이제 4.3흔들기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오 후보는 "최근 행불인유족회가 다시 활동중에 있는데, 수형인 명부에서 적합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희생자들의 문제이기 때문에, 4.3문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

▲ 29일 오전 열린 4.13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자 합동토론회 ⓒ헤드라인제주
◆ 각 후보별 주요 공약은?

주요 공약을 묻는 질문에 오수용 후보는 "민생경제 분야에 있어 제주지역사회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칭 맞춤형 제주농수축산업, 관광산업, 신산업 육성 전략 대책을 입안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제주관광공사, 에너지문제 해결을 위한 제주에너지공사 등이 설립돼 있는데 1차산업 육성을 위한 공사가 따로 설립돼 있지 않다며 "이 문제는 반드시 시급히 처리해야 하는 문제다. 1차산업과 관련한 공사를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 후보는 "관광소득이 제주도민에게 돌아가도록 하고, 미친 부동산값이 안정되도록 입안하겠다. 청년일자리 분야 활성화를 위해 제주지역 청년 채용 의무화 정책을 추진하겠다. 이 밖에도 시장직선제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공약했다.

오영훈 후보는 '국제자유도시'라는 제주도의 비전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규제 완화로 대표되는 국제자유도시를 통해 승자 독식의 사회가 강요되고 있다"며 "이제는 더불어 도민이 살아가는 더 잘사는 제주를 만들 때가 됐다. 제주특별법에 규정된 규제완화 내용 바꿔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왜 들어오지도 않은 사람과 자본에 대해 고민해야 하나. 이미 들어와있는 기업, 사람들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정책적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며 "법 개정을 통해 주민자치가 실현되고 사회안전망이 강화되는 조치 취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경제 분야에 있어 "1차산업이 붕괴되면 제주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다"며 "1차산업 진흥정책이 새롭게 재조명돼야 한다. 구좌읍, 우도면 지역 채소작물 중심으로 한 수급관리센터를 설치해 수급조절 장치, 유통 지원 등으로 안정적 농업생산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공약을 내걸었다.

부상일 후보는 "항상 제 공약을 말할 때 4.3특별법 개정을 첫 손에 꼽는다"며 "4.3특별법 초안을 만들고 입법된 과정에서 제가 각별히 노력한 점이 있기 때문인데, 각별한 애정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부 후보는 "농산물 최저가격 보상제 등 보다 현실적으로 도민생활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다. 복지 부분에서는 맞춤형 보육사업을 개선해 학부모들의 부담이 증가되지 않는 방법을 찾아가고, 70세 이상 노인의 경우 수도권에서 지하철 무료로 탑승하는 것과 같이 제주에서는 버스를 무료로 탑승하는 방안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밖에도 그는 "청년 일자리 분야의 경우 국제인턴제 내실화 방안 추진하고 있고, 대학생 연합기숙사 구축해서 삶의 질 보장하고자 한다. 또 맞춤형 행복주택사업을 벌여 서민들을 보듬어주고자 한다"고 약속했다.

1.jpg
▲ 29일 오전 열린 4.13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자 합동토론회ⓒ헤드라인제주
◆ "부상일 4.3희생자 배상 공약? 새누리 정권 한게 뭔가?"

후보자별 주도권 토론에서는 제주4.3과 누리과정 보육예산 등 소속 정당과 관련된 날선 질문들이 오갔다.

먼저 오영훈 후보는 부상일 후보를 겨냥해 "4.3문제 관련한 공약으로 4.3희생자에 대한 배상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이 공약을 더불어민주당 공약이나 국민의당 후보가 내걸었다면 이해하겠는데, 새누리당 후보가 제시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실천 의지가 있었다면 새누리당 중앙당 정책 공약으로 추진할 의지 없었나"라고 겨냥했다.

부상일 후보는 "정당이 갖고 있는 입장이 무엇인지 소속자 입장 다를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새누리당 입장이 4.3에 대해 이념논쟁 이끈다던가 희생자 홀대한다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제주4.3특별법 제정 당시에 먼저 발의한 것은 새누리당"이라며 중앙당의 입장도 별반 다르지 않음을 해명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4.3특별법 제정 이후 명예회복과 추가적 진상작업, 새누리당이 어떻게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받아쳤다. 특히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이 왜 위령제 참석하지 않는지, 행정자치부에서 희생자 재심사 해야한다고 하는지, 왜 교과서에 기록 못하게 하는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보수당의 입장에서 4.3을 왜곡하고 있다. 배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일종의 표를 의식한 공약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부 후보는 즉각 "그건 새누리당의 입장이 아니다. 4.3희생자 재심사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입장이고 그걸 막은게 새누리당"이라고 반발했지만, 오 후보는 "그건 정부와 여당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이냐. 새누리당 입장에서 얘기했고, 관련된 장관이 추진했다. 당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잘라말했다.

이에 부 후보는 "일방적으로 말하는데 그것은 매도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4.3 홀대했다고 하는데, 4.3예산 전폭적으로 지원된 때는 이명박 정부였다. 4.3추념식 지정도 김대중 정부나 노무현 정부에서 못했다. 박근혜 정권이 해낸 것인데,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는 것은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오 후보는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관련해 포문을 열었다. 오 후보는 "제주도가 어린이집 보육료를 선집행하고 후정산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는데,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누리과정 예산 지원한다고 약속하지 않았나. 약속한 내용을 뒤집어서 지방정부와 교육청에 부담시키고 있다. 이게 올바른 정책인가 잘못된 정책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부 후보는 "잘못되니 정책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다"고 일축했지만, "그럼 올바른 정책이라는 말이냐"는 오 후보의 거듭된 질문에 "그렇지 않다. 좀 더 세련되고 법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오 후보는 "잘못됐기 때문에 보완해야 한다는 것 아니냐. 부분적으로 잘못됐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겠나"라고 공세를 이어갔고, 부 후보는 "잘못된게 아니라 미흡했다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오영훈.jpg
▲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헤드라인제주
◆ "오영훈 정치신념 무엇?...권력 잡는게 선택 기준이냐?"

주도권을 넘겨받은 부상일 후보는 오영훈 후보의 정치적 정체성에 대한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부 후보는 "22일 모 언론과 대담할 시 국민의당 안철수, 천정배 의원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것은 아니라며 수권정당 힘들다고 판단해 합류하지 않았다고 했다. 복지국가 정당이라고 얘기되는 창당 모임에 참여하기도 했다"며 "발언의 취지를 보면 수권정당이냐 아니냐, 권력을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로 정당을 선택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해명을 요구했다.

오 후보는 "수권정당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 정치적 신념과 가치는 대한민국 사회가 복지국가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어렵다는 의미"라고 맞섰다.

그러자 부 후보는 "새누리당이면 안된다는 말을 자꾸 하는데, 정당정치 개념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새누리당만 물리치면 모든게 다 잘된다는 것은 결국 권력 안의 싸움밖에 되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 후보가 정치를 하는 것이 구체적인 이념과 나아가야 할 바를 위해 정치를 하는 것인지. 권력을 잡기 위해 정치를 하는 것인지 묻고싶다"고 의구심을 표했다.

또 부 후보는 누리과정 예산에 대해 공세를 편 오 후보에 대해 "선집행 후정산이면 안된다는 주장인데, 그럼 지금 당장 어떻게 해결해야겠나"라고 반문했다.

오 후보는 "국가가 책임질 일이지 지방정부가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데, 이미 받아왔던 것을 중단시키고 지방정부가 책임지라고 하면 제주도민들이 국가 떠받드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부 후보는 "그 이미 받아오던 방법이 교부금으로 한 것이다. 교육청이 교부금을 받아 그 예산을 지원했던 것"이라고 맞섰다.

이에 오 후보가 "저는 원 지사가 앞서나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교육감과 해결해야지 왜 정부의 입장대로 해결하는가"라고 피력했고, 부 후보는 "오 후보의 답은 지금 당장 지급하지 않더라도 문제 없다는 소리로 들린다"고 받아쳤다.

부상일.jpg
▲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헤드라인제주
◆ "총선 뛰어든 전직 도지사들, 구태정치의 전형"

오수용 후보는 이른바 '제주판 3金'으로 일컬어지던 김태환, 우근민 전 제주도지사 등이 이번 총선에 뛰어든 데 대해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며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오 후보는 "이른바 제주판 3김 정치로 상징되는 공직사회의 줄세우기, 도민사회 편가르기, 이로 인한 제주사회 갈등과 대립이 결과적으로 제주발전의 역동성 갉아먹었다"며 "제주사회 발전에 역행하는 제주정치 문화가 탄생했는데, 이것은 청산해야 할 구태"라고 규정했다.

오 후보는 "도민들이 원희룡 지사를 당선시킨 것은 제주판 3김 정치 시대를 청산하자는 열망 때문이었다. 나비효과라는게 있어 현직 도지사가 선거에 개입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도민들의 선택이 왜곡될 수 있다. 공무원이 눈치보게 만든다. 선거 때문에 갈등을 만드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부 후보는 "그 분들은 모두 당원이다. 당원들이 당에 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원도정 선거개입 말하셨는데, 우려는 우려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우려가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부 후보의 선대위원회 명단에도 전직 도지사 측근 인사가 포함돼 있었다. 저 역시 기우에 그쳤으면 하지만 앞뒤 정황이 그렇지 않나. 제주 선거문화의 병폐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오수용.jpg
▲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헤드라인제주
◆ 카본프리 아일랜드 '긍정평가'..."청정자원 지켜내야"

제주자치도가 오는 2030년까지 제주를 탄소없는 섬, '카본 프리 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데 대해서는 세 후보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오수용 후보는 "종전까지 화석연료 사용기술, 반도체 등이 세계를 좌우했다면, 앞으로 세계는 탄소 배출 없는 생태경제를 누가 먼저 이뤄내는가에 따라 국가 경쟁력이 좌우될 것"이라며 "청정환경이 자산인 제주는 탄소없는 섬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능하면 더 앞당길 수 있다면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시책 필요하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이끌어내겠다"고 적극 호응했다.

오영훈 후보는 "기본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전제하면서도 "2030년까지의 목표 수치에 너무 매몰돼 폭 넓은 접근이 이뤄지지 못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어떻게 확보할 것이고, 핵심기술 어떻게 만들 것인지 등 기본적인 관점이 부족하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부상일 후보는 "제주도가 스마트그리드를 추진하면서 여러가지 노하우를 쌓고 있고, 기술개발의 속도도 상당하다"며 "10년 뒤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기술개발 속도에 비춰 가능 가능할 것으로 본다. 무엇보다 신재생에너지 100% 공급하겠다는 취지는 꼭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쓰레기 줄이는데 초점 맞춰야" 한 목소리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제주지역 내 쓰레기 처리 관련 대책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세 후보들 모두 쓰레기를 줄이는 정책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오영훈 후보는 "2018년 5월까지 동복리매립장 시설 완료하겠다는 계획 세워졌는데, (현재 사용되고 있는)봉개동 매립장은 이미 포화상태다. 최근 비대위 관계자 얘기 들었는데 상당히 전망이 좋지 않았다"며 "우선적으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대대적 시민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재활용 수준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상일 후보도 "오 후보의 의견에 동감한다. 우선 쓰레기 줄이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재활용하면 쓰레기가 아닌데, 재활용하기 위한 분리수거가 여러가지 문제에 봉착했다. 분리수거하기 위한 쓰레기차 종류가 다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부 후보는 "관광객들이 배출하는 쓰레기도 심도있게 접근해야 한다. 관광객 쓰레기양 줄일 수 있다면 제주 쓰레기도 상당 부분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수용 후보는 "어떻게 하면 쓰레기량 줄일까라는 문제는 과포화된 매립장 해결과, 나쁜쓰레기를 좋은 쓰레기로 만드는 문제가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며 "쓰레기 줄이는 것이 이익이 된다고 생각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오 후보는 동복리 주민들에 대해 "남들이 꺼려하는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통크게 허용했다. 과감한 인센티브를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 국제학교 과실송금, 여야 후보간 '시각차' 뚜렷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의 이익잉여금 배당을 의미하는 과실송금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 후보간 뚜렷한 시각차를 보였다.

오수용 후보는 "과실송금 제도 도입은 시기상조"라고 잘라말했다. 그는 "교육에는 돈이 필요하지만 교육을 돈의 하부개념으로 두면 안된다"며 "제주도 교육행정 총괄하는 이석문 교육감도 반대하고 있지 않나. 교육에서 잉여금이 발생한다면 그 이익을 법인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다시 교육산업 발전에 재투자해야한다는 것이 제 소신"이라고 밝혔다.

오영훈 후보는 "영어교육도시 조성 취지는 해외유학으로 몰려가는 대한민국 학생들을 외화 유출 없이 대한민국에서 공부하도록 하자는 것이지 않나"라며 이익금이 해외 법인으로 빠져나갈 시 당초 취지에 어긋나게 된다는 주장을 펼쳤다. 또 오 후보는 "제주에서 과실송금을 허용하게 되면 전국의 3개 경제자유구역 내 국제학교도 과실송금 추진될 수 밖에 없을텐데, 그러면 입지조건에서 밀리는 제주는 오히려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부상일 후보는 "교육의 사기업화 우려는 분명히 막아야 한다. 교육이 돈벌이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전제했지만, "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과정까지 막을 수는 없다. 인센티브 같은 것을 보장해주지 않으면 좋은 학교가 올 것인지, 유인책도 생각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 "10억 아파트 소유하고 있으면서 천막캠프 코스프레?"

두번째 주도권 토론에서 오영훈 후보는 부상일 후보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추궁했다. 부 후보가 서울 청담동 소재 아파트를 취득한 이유가 투기 목적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오 후보는 "실거래가 10억에 달하는 청담동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고, 부 후보는 "공매로 나온 물건을 산 것이다. 여러 각도에서 검토해서 샀는데 제가 낙찰됐다"고 해명했다.

오 후보가 "그러니까 왜 공매에 참여했느냐는 것이다. 부동산 수익 때문이냐, 청담동에 살기 위함이냐"고 재차 캐묻자, 부 후보는 "살기 위해 취득했다"고 짧게 답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부 후보가 제주도민의 이익만을 위해 살아가겠다고 했는데, 그럼에도 청담동 아파트 공매절차로 취득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제주도에 있는 주택을 보유하는 것인데, 투기 목적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부 후보는 "제 개인 재산이 공개돼 알겠지만 빚이 많다. 투기 목적이라면 좀 더 가격 형성이 높은 걸 사지 않았겠나"라며 "살고 싶어서 샀지만 기회가 오지 않는 것이다. 세입자가 나가려면 세입자에게 돈을 줘야하는데 그런 능력이 안된다. 집사람이 일하는 곳이 서울이어서 그런 측면에서 많은 고민을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 후보는 부 후보가 선거캠프를 천막 형태로 운영하는 것에 대해 "서민 코스프레가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부 후보는 "재산목록 보면 알겠지만 재산 총액이 전부 가용재산이 아니다. 절반 이상은 아버지 재산이고, 상당 부분은 아이들의 보험과 관련된 환급금일 뿐 실제 가용재산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 "눈 앞에 닥친 쓰레기대란, 그래서 대책은 뭐냐?"

부상일 후보는 쓰레기 처리난에 대한 상대 후보들의 정책이 추상적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부 후보는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이 올해 10월이면 수용능력이 차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은 인식을 공유하는 것 같다. 그러나, 바로 당장 오는 10월이면 쓰레기매립장의 수용능력이 초과되는데 당장 이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복안이 있나"라고 물었다.

오수용 후보는 "그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을 했지만, 더 중요한건 그 시점에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시설이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지 못했을까 하는 부분이다. 그 부부은 정치하면서 비판하고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답했지만, 부 후보는 "그러니까 그런 비판과 수정해야 하는 부분에서 어떤 대안이 있어야 하냐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같은 질문을 받은 오영훈 후보도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다"고 답하자 부 후보는 "당장 해결책은 분리수거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의 대안이다. 분리수거 업체가 분리수거를 해도 이익이 남지 않은 구조에서 보조금 지분을 통해 분리수거 활성화를 독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후보별 마무리 발언 지지 호소..."제가 적임자" 

토론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영훈 후보는 "지금까지 정치를 하면서 국회의원 보좌관, 제주도의원, 국회의원 경선 탈락까지 깨끗한 정치를 표방해 왔다. 깨끗한 선거 치르겠다"며 "국정운영 시스템과 도정운영 시스템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고, 제주시민과 더불어 살아왔다. 요망진 일꾼 오영훈으로 각인돼 왔다. 더이상 새누리당의 일당 독주체제를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상일 후보는 "선거운동 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을 만날때마다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실망하고,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지난 10년간 국회의원 두 번의 도전을 하며,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픈몸을 이끌고라도 일자리 찾는 노인들, 관광객 늘었다고 해도 실제 소득 변화없는 소상공인들의 얘기를 경청했다. 이제는 그것을 여러분과 함께 해소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오수용 후보는 "서로 싸우기만하는 국회, 대화 협력 조정하는 국회로 바뀔 것이다. 거기에 제가 앞장서겠다"며 "저는 국민의당 지역발전특위원장이다. 제주 지역발전 위한 지원 이끌어내겠다. 선택해달라. 열심히하겠다"고 자신했다. 

한편, 오는 30일 오전 11시에는 KCTV 제주방송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서귀포시 선거구 토론회가 진행된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