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단지 4개 지구 추가 지정...해상까지 '우후죽순'
상태바
풍력발전단지 4개 지구 추가 지정...해상까지 '우후죽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상 1곳, 해상 3곳 풍력발전지구 후보지로 결정
해안경관 훼손, 어업피해 논란 커질 듯

261537_162872_1607.jpg
제주도내 오름과 들녘에 우후죽순으로 풍력발전단지들이 들어서면서 환경훼손 논란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육상 1곳과 해상 3곳에 대단위 지구가 추가로 조성된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해 10월14일부터 12월30일까지 풍력발전지구 지정 공모를 통해 신청된 육상 3곳과 해상 4곳의 후보지 중 최종 육상 1곳과 해상 3곳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후보지 선정위원회가 지난 21일과 22일 이틀간 현장평가 등을 거쳐 확정한 후보지는 육상에서는 행원리 1개 지구, 해상에서는 △평대리․한동리 △월정리․행원리 △표선리․세화2리․하천리) 등 3개소다.

선정된 후보지 중 육상 1개 지구 후보지에 대해서는 인근 지역공동체들과 향토기업이 참여해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해상 3개 지구 후보지 중 평대리․한동리, 표선리․세화2리․하천리 2개 지구는 투자유치방식, 육상 1곳은 제주에너지공사가 직접투자 등의 방식으로 개발 사업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선정에서 유보된 육상 2개 후보지(덕수리, 대흘2리)에 대해서는 지역주민들과 협의하여 소규모 풍력사업 등 이용방안을 강구하고 해상 1개 후보지(하도리)도 제주에너지공사에서 계통연계방안을 마련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에너지공사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응모한 모든 후보지에 대해 지역 여건에 부합되도록 개발계획을 수립해 청정에너지 생산 확충 기반을 마련해 나아감으로써 탄소 없는 섬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육상 풍력단지의 과포화 논란과 더불어, 해상 3개 지구가 한번에 지정되면서 경관훼손 논란 등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시 구좌읍 해안의 경우 월정리에서 하도리에 이르는 구간의 해상이 풍력단지가 들어서면서 해안조망 차단 및 어업피해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