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오등봉 민간특례 공익감사 여부 결정 지연...이유는?
상태바
제주 오등봉 민간특례 공익감사 여부 결정 지연...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오등봉 민간특례 의혹 감사 여부 사전조사 장기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헤드라인제주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헤드라인제주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제주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청구한 공익감사의 실시여부에 대한 결정이 지연되고 있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 사업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를 접수한 감사원은 감사 착수를 결정하기 전, 이 사업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공익감사는 공익감사청구 처리규정에 따라 △공공기관의 사무처리가 위법 또는 부당하여 공익을 해친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사 중이거나 다른 기관에서 감사하였던 사항은 제외되나 중요한 사항이 새롭게 발견된 경우 청구대상이 된다.

감사실시 여부는 감사청구서 접수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결정하게 된다.

제주도가 지난 7월 12일 브리핑을 열고 이 사업에 대해 공익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혔는데, 감사원에 접수되는 시점 등을 감안하더라도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점을 넘긴 것이다.

그러나 감사원이 이 사업에 대한 공익감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하면서, 감사개시 여부에 대한 결정이 미뤄지고 있다.

감사원이 감사청구 대상 사업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는 경우, 이 기간은 감사개시 결정 기간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헤드라인제주>와의 통화에서 "감사원이 사전조사를 실시하는 기간은 공익감사 여부를 결정하는 기간에서 제외된다"며 "최근에도 이 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이 자료를 요구하는 등 사전조사가 진행돼 감사 개시 여부 시점은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7월 브리핑 당시 이번 공익감사 청구 이유에 대해 사업자 선정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절차적 위법성 논란을 가리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공익감사 청구를 통해 △2016년도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불수용 이후 재추진 이유 적정성 △민간특례사업 추진 시 비공개 검토 지시 적정성 △민간특례사업 지침 변경 사유 적정성 △민간특례사업 수익률 8.91% 적절성 △제안심사위원회 구성 및 평가 적정성 △사업자 선정 및 협약체결 등 업무처리 전반에 대해 위법성 등의 여부를 판가름할 계획이다. 

◇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오등봉 민간특례사업은 제주시와 호반건설 컨소시엄이 공동사업시행자로, 2025년까지 사업비 약 8100억원을 투자해서 전체 공원면적 76만 4863㎡ 중 70% 이상은 공원시설로 지정해 제주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12.4%인 9만 5426㎡ 면적을 비공원지역으로 지정해 총 1429세대 규모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지하 3층, 지상 14층 규모)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도시숲 한 복판에 1400세대가 넘는 대단위 고층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대단위 아파트가 건설되면 학교 및 도로 신설, 새로운 주거지에 따른 추가적 인프라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난개발 논란이 분출되고 있다.

더욱이 이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혼돈 상황 속에서 이 사업에 대한 제대로 된 주민 설명회나 공청회 절차도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된데다, 개발사업의 인.허가 절차도 제주시와 민간개발업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사실상 '셀프 승인'으로 이뤄졌다.

제주도와 제주시는 지난 2016년 제안됐던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내부 검토를 통해 경관 파괴 등으로 공원의 본질적 기능 훼손 등을 이유로 '불수용'을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2019년 돌연 검토를 통해 사업추진을 결정했다. 

2016년 당시 제안된 민간특례사업은 공동주택 688세대 규모였다. 그런데 3년 후에는 돌연 사업 규모가 두 배가 넘는 1429세대에 달하는데, 민간특례사업을 수용해 추진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제주도와 행정시, 민간업자가 작당해 인.허가 절차를 밟아온 사실도 드러났다. 제주도가 환경영향평가심의 부서 관계관까지 참석시킨 가운데, 도시계획위원회 및 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의 인.허가 절차를 단 1회에 통과시키거나 약식으로 밟는 것으로 사전 모의한 사실이 회의결과 문건을 통해 드러나 큰 파장이 일기도 했다.

이는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해야 할 도정이 도시계획위원회나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한낱 요식적 절차에 다름 없도록 무력화시켰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크게 하고 있다.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하고, 시민들을 속이고 농락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제주도의회는 지난해 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동의안 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묻거나 따지지도 않고 그대로 통과시켜줌으로써 '한통속' 의혹을 자초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시민사회에서도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토지주 및 사업 예정지 인근 지역주민, 시민 등 285명으로 꾸려진 도민공익소송단이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실시계획 인가처분을 취소하기 위한 무효 확인소송을 제기하면서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