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교육감 "IB 신규 지정, 초등학교만...확대라고 볼 수 없어"
상태바
김광수 교육감 "IB 신규 지정, 초등학교만...확대라고 볼 수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 운영 중인 중학교 없앨 수 없어...초등학교 이에 따라가야"
ⓒ헤드라인제주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8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2학기 학사운영계획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IB 프로그램 확대 운영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답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최근 제주형 자율학교의 일환인 IB 학교의 신규 지정 계획을 밝힌 것을 두고 일각에서 보이는 'IB 확대 방침을 철회한 것 아니냐'는 반응에 대해, 김광수 교육감이 "(이번 IB 신규 지정은) 초등학교만 대상으로 하는데, 이것이 확대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일축했다.

김 교육감은 8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2학기 학사운영계획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IB 프로그램 확대 운영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오는 9일 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성산 및 표선 지역 초등학교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IB 학교 신규 지정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IB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과 신규 지정 절차를 안내하기 위함이다.

또 도교육청이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2022 주요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올해 'IB 교육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예산으로 8억 4585만원도 편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 1억 2670만원이 배정됐던 것과 비교했을 때 약 1억 2000만원 이상 증액된 예산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김 교육감이 IB 학교를 확대 운영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사실상 철회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교육감은 "표선 지역 (중.고등학교에서는) 표선중, 표선고가 IB를 운영하고 있고, 그 지역 초등학교에서는 표선초하고 토산초만 운영하고 있다"며 "IB로 지정되지 않은 초등학교들이 표선중으로 진학하게 될텐데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하다 결국 초등학교가 이에 같이 가야한다고 생각해, 추가 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B 확대라고 한다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초등학교 추가 지정이므로 확대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원도심에 있는 학교가 (IB학교) 신청을 했으면 인정 못했을 것"이라며 IB 신규 지정 추진 이유로 읍.면 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했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편 IB프로그램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본부에서 개발.운영하고 있는 비판적 사고, 통합적 사고 중심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 제주에서는 'IB 교육지구-표선면'의 표선초, 토산초, 표선중 3개교, 'IB 교육지구-성산읍'의 온평초, 풍천초, 성산중 3개교,  제주북초와 IB월드스쿨 지위를 획득한 표선고 등 총 8개교에서 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