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선거여론조사에 포함해 실시
상태바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선거여론조사에 포함해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도의회 제2공항 여론조사 관련 공동 브리핑
"언론사 등 제3기관 선거 여론조사에 '제2공항 문항' 추가"
제주특별자치도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과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이 11일 제2공항 여론조사 합의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과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이 11일 제2공항 여론조사 합의 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가 언론사 또는 다른 제3의 기관이 실시하는 선거여론조사에 포함해 진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과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도의회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앞으로 제2공항 여론조사 진행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당초 제주도와 도의회는 11일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17일 결과보고서를 작성해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의견수렴을 위한 여론조사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공정한 여론조사를 위해 나이와 성별, 거주지역 등을 고려할 수 있는 '안심번호'를 발급할 수 없다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개인정보호위원회의 회신을 받았다.

이에 제주도와 도의회는 언론사가 주관하는 선거 여론조사의 문항의 일부로 제2공항 찬성과 반대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선회했고, 선관위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제주도와 도의회는 여론조사 마감 시한을 별도로 정하지 않고, 언론사 또는 다른 제3기관을 섭외해 선거 여론조사에 기존 합의한 제2공항 관련 문항을 넣기로 결정했다.

또 제주도와 도의회가 합의한 전 도민 및 성산읍 지역 주민 별도 여론조사도 여론조사 수행 기관에 요청하기로 했다.

제주도-도의회 자체 여론조사가 아닌 제3기관이 실시하는 선거 관련 여론조사 방식으로 의견수렴이 진행되면서, 사실상 1월 내에 의견수렴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 여론조사를 위한 안심번호를 받기 위해서는 여론조사일 10일 이전에 신청을 해야 하고, 여론조사 자체에도 3~4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조사 기관 선정 및 여론조사 문항 설정, 선관위 검토 과정이 5일 이내에 끝나야 1월 내 조사가 마무리될 수 있는데,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제2공항 찬성 단체와 반대 단체가 모두 인정할 수 있는 여론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여론조사 주체 선정 및 문항 설계 과정에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이 여론조사를 수행할 기관으로 언론사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그동안 선거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공표해 온 기관이 언론사 뿐이었던 만큼, 이번 여론조사 역시 수행.공표할 만한 기관이 사실상 언론사 뿐이라는 판단이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이번 합의 사항을 국토부에 전달하는 한편, 여론조사 주체가 될만한 기관 섭외를 시작할 방침이다.

이상헌 단장은 "불가피하게 조사 주체가 변경 됐고, 방식도 바뀌게 됐다"면서 "앞으로 주체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공정성.신뢰성 높이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형식이나 절차에 대해서도 엄밀하게 해서 조사 이후 문제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명환 의원도 "안심번호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방법이 선거여론조사에 포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추진하기로 합의가 됐다"면서 "주체 선정 및 선관위 협의, 여론조사 과정에 대해 신중하게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며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2공항 찬동단체 대표인 현직부동산업자 2021-01-12 16:42:39 | 118.***.***.175
왜 서울육지에서 내려온 현직부동산업자가 제2공항 찬성단체 대표를 맡고 있는지 도민들은 다 압니다.

아래 짝퉁도민의뜻 2021-01-12 11:04:14 | 39.***.***.84
아래 짝퉁도민의뜻이라는 놈은 아이피 몇개를 바꿔가면서 오늘 아침에도 제주의소리에서 허위사실로 짜집기한 가짜정보로 70여번을 도배질을 한 악질 도배꾼임

가짜정보로 도배질해도 2021-01-12 10:54:22 | 39.***.***.84
니들이 아무리 허위사실로 도배질해서 반대를 한다고 해도 대한민국국토부가 2공항건설하게 돼있어! 국가가 현공항 이대로 방치하고 내버려둘수없다고! 꿰매고 늘리고 수리하면서 이젠 더 이상 어떻게 늘릴수도없고 고칠수도 없게됐어! 니들이면 어떻게할래? 그냥 냅둘래? 사고가 나거나 말거나? 국가가 왜 있는데?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질 의무를 가지고있어! 니들이 초딩들이야? 내가 설명을 하게! 2공항문제는 니들이 결정하는게 아닌 국토부가 결정하는거야 알아들었니? 2천5백명이 결정하는게 아니라고~ 2천5백명이 결정하는걸로 착각하고 있었니? 지구촌 어느나라에서 무작위로 뽑은 2천5백명 주민에 의해서 5조원국책사업 결정했다는 얘기 한번이라도 들어본적 있어? 아직도 머리가 돌이라 삽입이 잘 안된다고? 다음달 고시때릴거야 두고 보라고!

도민의뜻 2021-01-12 00:21:03 | 121.***.***.5
제주도민전체여론조사 결과가 반대면 당연 제2공항은 철회 돼야 한다. 수용지분들만을 별도로 하지 않는 성산 별도는 직접 영향권인 수용지 주민비율이 적어 투기꾼들만의 찬성이 될테고 이는 제주 전체의 극히 일부일 뿐이니 아무 의미없다. 제주도는 하나의 자치구단위이며 공항은 제주 전체가 영향권이기에 도민전체여론조사의 결과로 결정지어 져야 하며 국토부도 대통령님도 따르겠다고 한 전체 도민의 뜻을 어기고 강행 하다간 더욱 더 크나 큰 책임과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도민 2021-01-11 22:03:50 | 14.***.***.188
2공항 여론조사
제3의 기관은 제주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제주의 소리.제주mbc)에 공동 위탁하세요
ㅡ믿음.정직.최고인 (제주의 소리..제주mbc)입니다ㅡ

지금까지 여론조사 결과..
제주의 소리
제주도민 “제2공항 반대” 57.9% vs
“제2공항 찬성” 37.1%
제주MBC, 도민 1004명 대상 여론조사 결과...현 공항 확충안 47.0% 우세
2020-09-29 김찬우 기자
제주도민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물음에 건설 대신 현 공항 확충안을 가장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찬반이 팽팽했던 도민여론이 제2공항 찬성 의견보다 반대 의견이 20% 이상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제2공항 반대와 찬성 양측 모두 도민 의견수렴 방법으로는 주민투표를 선호하는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