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통폐합 조직개편안 부결하라"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통폐합 조직개편안 부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15일 오후 제389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어 제주도 조직개편안을 상정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서귀포시의 청정환경국을 도시건설부서와 통폐합해 '청정환경도시국'으로 재편되는 안에 대해 반대하며 이 의안을 부결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농민회 제주도연맹과 서귀포시 농민회, 남원.안덕.대정.성산.표선 농민회, 서귀포시민연대, 전교조 서귀포시지회,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등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도의회는 서귀포시민의 환경권 무시하는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통폐합안 즉각 부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통폐합의 가장 큰 문제는 환경부서가 방만하게 운영되거나 비대한 것도 아닌데다 독립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필요성과 환경부서의 역량강화에 대한 요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뤄지는 통폐합이라는 것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 조직의 효율성과 조직비대화에 따른 방만 운영을 이유로 통폐합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은 이런 이유에 전혀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서귀포시의 생활환경 악화는 심각한 상황이다"며 "3개 읍면매립장과 색달매립장은 포화되어 폐쇄를 앞두고 있고, 가득 쌓여있는 압축쓰레기를 태우기 위해 남부광역소각장이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는데, 색달동에 광역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을 짓는 부분도 서귀포시 환경부서가 신경써야하는 일 중에 하나다"라고 강조햇다.
 
이들 단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황은 싹 무시된 체 개발부서와 환경부서의 통합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며 "방만하고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개발부서 등에 대한 축소나 감축은 전혀 거론조차 안 되는 상황에 정작 기능을 확대하고 늘려야 하는 환경부서가 개발부서와 같은 지붕을 쓰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이점을 명심해 잘못된 조직개편안을 반드시 부결시켜야 한다"며 "부디 서귀포시민들이 당연히 누려야할 청정 환경과 건강한 생활환경을 빼앗는 결정을 하지 않길 도의회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