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4.3배지 배제' 논란 확산..."원희룡 지사 사과하라"
상태바
광복절 '4.3배지 배제' 논란 확산..."원희룡 지사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기념사업위, 4.3배지 떼고 참석 논란 원 지사 사과 촉구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제주도의 제안으로 주요 기관장들이 '4.3배지'를 떼고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속 원 지사는 4.3배지 착용하지 않은 반면, 뒤에 있는 안동우 제주시장은 4.3배지를 단 것으로 확인됐다.ⓒ헤드라인제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제주도의 제안으로 주요 기관장들이 '4.3배지'를 떼고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속 원 지사는 4.3배지 착용하지 않은 반면, 뒤에 있는 안동우 제주시장은 4.3배지를 단 것으로 확인됐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15일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 공식 석상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의 경축사에 대해 정면 비판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당시 제주도의 제안으로 원 지사를 비롯한 주요 기관장들이 '4.3 배지'를 떼고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4.3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4.3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4.3배지 배제 논란과 관련해 4·3유족과 도민들께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기념사업위원회는 "파행으로 얼룩져버린 광복절 경축식의 또 다른 논란은 4·3 배지를 떼자는 원 도정의 제안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라며 당시 제주도의 제안으로 원 지사는 물론 일부 기관장들이 4.3 배지를 착용하지 않았던 부분을 지적했다.

기념사업위는 "이런 사실을 접하면서 지도자의 역사인식의 부재를 변론으로 하고서라도 4·3을 마치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용해 온 것 아니냐는 씁쓸함이 먼저 앞선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4·3은 4·3특별법과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에도 알 수 있듯이 우리 민족 스스로 완전한 해방을 이루지 못한데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4·3의 시발점이 된 1947년 3·1절 기념대회의 주요한 외침은 일제 잔재의 청산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시대정신이던 분단을 거부하고자 했던 제주도민들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기도 하다"며 "3·1절 기념식 발포 사건 이후 벌어진 1947년 3·10 총파업 당시 제주도청의 파업요구 조건 중 하나는 '일본 경찰의 유업적 계승활동을 소탕할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기념사업위는 "이 정도 배포를 원 도정에게 바라지는 않지만 ‘경축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아 4·3 배지를 달지 않았다’는 원 도정의 답변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여전히 궁색하기만 하다"고 힐책했다.
 
이어 "원 지사가 이번 광복절 경축식에서 4·3 배지를 떼야만 하는 이유는 없다. 4·3 배지를 뗀다고 지지율이 올라가지도 않는다"면서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한 원 지사가 해야 할 일은 4·3 배지를 버리는 일이 아니라, 오히려 4·3 배지를 들고 정부와 국회를 찾아다녀야 하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제주4·3 70주년을 맞아 공항에서, 시청에서, 국회에서, 직접 4·3배지를 달아주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4·3배지를 보내던 원 지사는 어디에 갔는가"라고 힐난했다.

기념사업위는 "원 지사는 직접 이번 광복절 4·3 배지 배제 논란에 대해서 직접 해명하고 4·3유족과 제주 도민들께 사과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4.3 배지' 미착용 논란과 관련해 이석문 교육감은 18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사과했다.

이 교육감은 "광복절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 4.3을 상징하는 '동백꽃 뱃지'를 떼고 기념식에 참석한 부끄러운 과오를 보여드렸다. 예우를 다해 기억하고 감사를 드려야 할 광복절 기념식에서 상처와 아픔을 드렸다"면서 "제주의 대표 기관장으로서 상처와 아픔을 드린 데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