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보상금 지급...고광철 "금액 상향" vs 문대림 "유족까지 지급"
상태바
제주4.3 보상금 지급...고광철 "금액 상향" vs 문대림 "유족까지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라인제주.KCTV.뉴제주일보.한라일보, '제주시갑 후보자 토론회'
제주4.3 정명, 문대림 "신중해야"...고광철 "특별법 정의 따라야"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25일 열린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

제22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와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가 25일 열린 첫 토론에서 두 후보는 4.3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피해 대책과 관련해서도 두 후보는 시각차를 드러냈다.

고 후보는 국가보상금의 상향 조정 필요성을 강조한 반면, 문 후보는 희생자에 국한돼 지급되고 있는 보상금을 유족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4.10 총선 공동보도 협약을 맺은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과 뉴제주일보, 한라일보는 이날 오전 11시 KCTV제주방송 생중계로 제주시 갑 선거구의 '선택 2024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에서 고 후보는 자신의 공약 설명에서  "4.3유족의 가족으로서 4.3의 완전한 봄이 오도록 하겠다"면서 "이미 지급된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9000만원 더해 대법원 판결 보상 금액인 1억3000까지 추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주도권 토론에 나선 문 후보는 고 후보에게 "4.3 말씀해주셨는데, 4.3 희생자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아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유가족과 배우자, 자녀가 희생자고..."라고 말했다. 유족도 희생자에 포함되는 의미로 전해졌다. 

그러자 문 후보는 "희생자는 사망자, 수형자, 후유장애인, 행불자. 그 당시 체포 구금되서 적게는 한 달 많게는 6개월 이상 검경으로부터 고초를 당한 그런 분들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죄 판결을 받지 않았단 이유로 희생자 명단에서 제외된다"면서 "국가기록원 형사사건부를 보게 되면 그런 분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런 분들에 대해서 희생자 추가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보상금 수급 대상자가 희생자로 한정돼 있다"면서 "(고 후보가 희생자의 범위를 물을때) 유족이라고 말씀주셨는데 유족들이 가진 고통, 연좌제 비롯해서 반세기 동안 고통이 크다. 유족도 보상 범위에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라고 물었다.

이에 고 후보는 "배우자 부모 자녀에게 보상 지급돼야 한다"고 동의입장을 밝혔다.

한편, 제주4.3의 주요 과제로 제시되고 있는 정명(正名)과 관련해서는, 두 후보 모두 다소 신중한 입장을 폈다.

문 후보는 "4.3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워야 하고, 도민적 공감대를 반드시 형성해야 가능한 일이다"면서 "4.3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수난사적 입장인가 항쟁사적 입장인가에 따라 자칫 이념 논쟁 갈등 구조 양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섣부른 정명 작업에 현재 수준에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천천히 가도 늦지 않다"며 "추가 진상 규명, 폭넓은 연구와 진상 규명 있어야 한다. 후세에 대한 교육, 역사학자 입장 고려해 정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4.3 극복 모범성, 세계 속에 알려 왔는데, 정명 문제는 신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 후보는 "정명을 주장하는 분들이 어떤 취지에서 주장하는지 정확히 확립된 의견을 접하지 못했지만, 역대 도정에서도 4.3 정명을 주요 핵심 과제로 추진했다는 것을 들은 바가 있다"고 말했다.

고 후보는 이어 "다만 현재 4.3의 정의는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의 희생된 사건으로 특별법에 정의돼 있는데, 무력 충돌 와중에 도민들이 억울하게 희생된 사건으로, 4.3 특별법의 정의를 충실히 따르고 추가적인 진상 규명에 따라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43 2024-03-25 16:20:12 | 14.***.***.102
43보상금 못타면
폭도가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