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행정구역 도민여론, 저와 다르지 않은 방향 갈 것"
상태바
오영훈 지사 "행정구역 도민여론, 저와 다르지 않은 방향 갈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결과 일희일비 안해...권고안, 내용 보고 수용여부 판단"
5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5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용역과 관련해 행정구역 조정은 현행 2개 시(市) 체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라며 앞으로 도민들의 여론이 바뀔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오 지사는 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관련 내용들에 대해 도민들께서 좀 더 이해하게 되고 알려지게 되면 저의 기대와 크게 다르지 않은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제22대 총선 공동보도 및 전략적 제휴' 업무협약을 맺은 <헤드라인제주>와 KCTV 제주방송, 뉴제주일보, 한라일보 등 언론 4사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국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실시한 지역현안 관련 여론조사 결과, "현재 제주시와 서귀포시 2개로 되어 있는 행정구역을 몇개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현행대로 2개로 유지'라는 응답이 63.0%로 가장 높았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여론조사 내용에 대해 일희일비 할 때는 아니라고 본다"라며 "(제주형 행정체제)용역 중간보고 안이 나오고, 그 (논의)과정 및 제가 도의회 도정질의에서도 (행정구역에 대한 의견을)충분히 답변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내용들이 도민들께 좀 더 알려지고 (도민들이)이해하게 되면 저의 기대와 크게 다르지 않은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내놓게 될 '권고안'을 수용할지 여부에 대해 오 지사는 "내용을 봐야겠다"라며 "권고안이기 때문에 내용 보고 판단할 것이다. 예단하기는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그동안 오 지사는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및 시민사회단체 간담회 등에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과 관련해 "개인적인 소신은 있지만, 도민들의 의견이 모아지면 따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이어왔다.
 
그런데 이날 간담회에서는, "예단하기는 어렵다"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내용을 보고 판단하겠다"라는 다소 다른 어조의 답변이 나온 것이다.
 
5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5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지난 9월22일 제420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용역진과 일부 제주도 공직자 등을 언급하며 "도민참여단과 도민을 호도하고 의도된 방향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이야기가 파다하다"고 한 것과, 구역분할 및 신청사 건립, 공무원 인건비 상승 등 우려를 제기한 것에 대해서는 "의회든 도정이든 언론이든 시민사회든 도민들도 다 걱정 이있을 수 있고, 걱정을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
 
다만 오 지사는 "비용과 관련해 도에서 용역진에서 제시된 부분이 없어서 논란을 키우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라며 "앞으로 제시되면 그게 적절한지 평가와 진단이 자유롭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도의회 도정질문 등에서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직선제가 불가능한 것에 대해)당연한 고민이 있어야 하지 않나"라며 "전문가들이라고 한다면, 대한민국의 헌법체계와 법률체계를 검토하고 일을 진행해야 한다. 늦게라도 충분히 논의가 돼야 하고 (내용을)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제주형 행정체제 논의는 쫒기듯 하는것이 아닌 신중하게 해야 한다"라며 "도민들께서 어떻게 판단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라고 말했다.
 
이에 "이 문제가 민선 8기를 넘어 다시 민선 9기, 민선 10기에 논의되는 것은 더 큰 문제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10-05 18:56:56 | 14.***.***.188
기초 자치단체 <지방자치법>는 옛날로 회귀하는것이고ㅡ무조건 소송당한다ㅡ
ㅡ제주특별법 취지에 맞지않고, 불법성논란,

현재는,,다른도 특별법과 제주특별법이 확연히 다른점
제주는 JDC 역할을 생각해보면 이해된다
<2공항.트랩사업.항만 등 초대형 국책사업도 원칙적으론 jdc소관이다>
기초단체를 없애는 대신 그 역할을 JDc가 한다,,,,(이유를 생각요)
강원특별자치도법엔 기초 자치단체 구성이 필수다,,제주는 기초단체 바느시삭제필수

ㅡ앞으론,,행정계층을 논할 시기가 지금은 아님
ㅡ우선,특별법 개정한후
제주특별법 규정에 의한 기초자치단체 설립 문구삽입

도민 2023-10-05 18:56:22 | 14.***.***.188
행정구역 개편 제1순위 제주시 면지역이지,,서귀포 작은동은 2순위입니다
△우도면 1666명을 ,,성산읍에 편입
△추자면 1574명은 한경면에 편입 시켜라,,,
ㅡ서귀포 작은동(2,000며으3,000명사이)은 차후에 정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