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이 군사공항? 악의적 이야기...조속 추진 논의 기대"
상태바
"제주 제2공항이 군사공항? 악의적 이야기...조속 추진 논의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충룡 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 "도민갈등 봉합 노력해야"
"제주도 감귤정책 우려스러워...日원전 오염수 초당적 대응"
24일 원내대표 대표연설을 하고 있는 강충룡 의원. ⓒ헤드라인제주
24일 원내대표 대표연설을 하고 있는 강충룡 의원. ⓒ헤드라인제주

강충룡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송산.효돈.영천동)는 24일 지난해 말 제기된 제주 제2공항 군사기지 논란과 관련해 "악의적인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앞으로 도민 갈등을 봉합하고 제2공항 건설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주도의회 제4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일각에서 언급되는 제주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추진한다는 설은, 터무니 없는, 매우 악의적인 이야기일 뿐"이라며 "이제 도민 갈등을 평화적으로 봉합하고, 제주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제2공항 건설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현 공항 이용에 대한 불편함 등으로 우리 도민들께서는 신공항건설을 요구해왔다"며 "최근 잦아지는 지진과 해일 등 재난과, 폭설, 태풍 때문이라도 제주에 대체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5조원 이상의 건설경기효과와 5만 명이상의 고용창출 효과 등으로 힘든 제주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힘은 지속적으로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주장해 왔다"며 "이제 제2공항은, 여야를 넘어 도정과 의회, 그리고 도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 도민 이익 최대화, 갈등 최소화 원칙 아래 친환경 순수 민간 공항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국민의힘 북핵특위에 관한 논란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라면서도 "일각에서 언급되는 제주 제2공항을 군사공항으로 추진한다는 설은, 터무니 없는, 매우 악의적인 이야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강 원내대표는 제주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와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제 도민 갈등을 평화적으로 봉합하고, 제주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제2공항 건설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한편 강 원내대표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제주형 15분 도시' 공약과 관련해 "15분 도시 제주가 성공하고자 한다면, 교육과 의료, 생활편의 시설 구축이 기본 전제가 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15분 도시 제주는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개념 정립과 실천 방안에 의문이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서귀포를 지역구로 둔 의원으로써 ‘15분 도시 제주’공약에 대해서 감사하고, 추진해 주심에 더욱 더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 제주지역 병원 평균 접근 거리는 18.62km로 광역자치단체 중 강원도 다음으로 취약하고, 응급의료시설 평균 접근 거리 역시 제주는 19.60km로 강원도 다음으로 취약한 실정"이라며 "인구 천명 당 의료기관 종사 의사 수에 있어서도 제주 지역은 2.6명으로, 전국 평균 3.1명보다 낮고, 제주 지역 내에서도 제주시 2.9명, 서귀포시 1.7명으로 지역 간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15분 도시 제주가 성공하고자 한다면, 교육과 의료, 생활편의 시설 구축이 기본 전제가 돼야 할 것"이라며 "특히 15분 도시 제주의 실효성 측면에서 서귀포 지역의 낙후된 의료 인프라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주도는 미래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을 어렵게 마련해 추진하고 있지만, 감귤정책의 추진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가 부족하고, 당장 올해 생산된 감귤의 출하와 처리에만 관심을 갖고 있어서 정책이 현장에 제대로 적용이 되고 있는지 우려되는 부분이 많다"며 "우리 국민의 힘은 올해를 제주 미래 감귤산업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감귤산업 육성을 위한 실천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세부적인 추진계획과 면밀한 추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표는 이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향후 30년간 방류가 지속될 것이다. 이는 수산식량 안보의 위기일 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 어떠한 악영향을 끼칠지 누구도 모른다"며 "여·야를 떠나 초당적 대응이 절실하다. 도정은 어업인 피해 및 지원대책 마련에 만전을 다해 주시길 바라며, 저 또한 도민의 한사람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2-26 00:50:23 | 14.***.***.188
한기호 국힘 북핵특위 위원장이 주최한 ‘북핵위기 대응 세미나’ 내용*
ㅡ제주도에 향후 핵 전력을 운용할 전략군
ㅡ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ㅡ기지 방어사령부
ㅡ스텔스 비행단
ㅡ 제2미사일사령부
ㅡ 제2잠수함사령부
ㅡ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하자는 내용이 들어있다.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2-26 00:49:52 | 14.***.***.188
공군 "제주 2공항 남부탐색구조부대 배치"

2017-03-10 00:47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에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를 설치하겠다는 공군의 입장이 재확인됐다.
“현재 국방 중기계획에 포함된 그대로다. 미리부터 제주도민들은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며 9일 서귀포시 안덕면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열린 ‘딘 헤스 미 공군 대령 기념비 제막식’에 참석차 제주를 방문한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이같이 밝혔다.

ㅡ 2공항 고시 개 봉 박 두! ㅡ  2023-02-25 19:30:49 | 175.***.***.33
ㅡ 2공항 고시 개 봉 박 두! ㅡ 

ㅡ 2공항 고시 개 봉 박 두! ㅡ

ㅡ성산구좌 서귀중문 대정한림 벼락부자!ㅡ

벼락거지 짝퉁도민 짝퉁억새왓
짝퉁일출봉 짝퉁성산투기꾼 박멸!

벼락거지 거지투기꾼
젓갈똥굴터널 자손대대 알바된거
와~ 진심으로 축하한다
짝짝

☆☆☆☆☆☆☆☆☆☆☆☆

ㅡ 2공항 고시 개 봉 박 두! ㅡ

짝 ~ 짝 ~ 짝 ~ 짝~~ 짝 ~ 짝 ~ 짝~

☆☆☆☆☆☆☆☆☆☆☆☆

김도운 2023-02-25 13:42:32 | 147.***.***.3
시끄럽다. 국책사업 반대하는 제주좌파들을 모두 구속하고 대한민국 국민들의 한결같은 염원 제주신공항 조속히 완공하라

그만 copy쏟아라 2023-02-25 01:58:26 | 223.***.***.105
중증치매 목포할망아!

그만 copy쏟아라!

빈혈 걸리겠다!ㅋ

Double 2023-02-25 01:56:44 | 14.***.***.202
똑같은 말을 두번 쓰냐?ㅈㅈ

"15분 도시 제주가 성공하고자 한다면, 교육과 의료, 생활편의 시설 구축이 기본 전제가 돼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