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컵 보증금제 현장 찾은 오영훈 지사 "공공반납처 확대 등 매장 지원"
상태바
일회용컵 보증금제 현장 찾은 오영훈 지사 "공공반납처 확대 등 매장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제주시 아라동 일회용컵 보증금제 를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6일 제주시 아라동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행 카페를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6일 오후 3시 제주시 아라동에 위치한 커피전문점과 아라동주민센터를 잇따라 방문해 직접 일회용컵을 반납해 보증금을 환급받고,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행에 따른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오 지사는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한 지 채 한달도 되지 않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앱 설치, 컵 회수·보관, 도민 공감대 형성 등 여러 고려 사항들이 있지만 제주의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해 함께 동참해줘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일회용컵 보증금제 이행 매장들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도민과 관광객들이 일회용컵 보증금제도에 대해 공감하고, 많은 업체들이 일회용품 보증금제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정 차원의 홍보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자연환경을 함께 지켜나간다는 마음으로 매장에 찾아오는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일회용컵 보증금제도에 대해 잘 설명하고 함께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26일 제주시 아라동 일회용컵 보증금제 를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6일 제주시 아라동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행 카페를 방문한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6일 제주시 아라동 일회용컵 보증금제 를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6일 일회용컵 반납기가 설치된 제주시 아라동주민센터를 방문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용기·일회용컵의 회수, 재사용이나 재활용 등을 촉진하기 위해 판매자가 정부가 정한 보증금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판매하고, 소비자는 일회용 컵을 반환할 때 지불한 보증금을 전액 돌려받는 제도로 이달 2일부터 제주도와 세종시에서 우선 시행되고 있다.  

일회용 컵 음료 사용 시에는 자원순환보증금 300원을 별도 계산하고, 사용한 일회용 컵 반납 시에는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소비자는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애플)에서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간이회수기에 자신의 일련번호(바코드)와 일회용컵의 일련번호(바코드)를 순서대로 읽히기만 하면 손쉽게 컵을 반납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도내 일회용컵 보증금제 대상 매장은 총 467곳으로, 이 중 280곳(60%)이 일회용컵 또는 다회용컵 보증금제를 이행 중이다.

제주도는 미이행 매장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환경부와 협력해 일회용컵 보증금제도에 따른 매장 불편을 최소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환경부와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는 일회용컵 보증금제 대상 매장의 부담을 줄이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컵을 반납할 수 있도록 매장 외 공공반납처를 확대하고 보증금제 참여 매장에는 무인 간이회수기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