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국토부에 "제2공항 보완용역 결과 왜 공개 안해?" 직격
상태바
오영훈 지사, 국토부에 "제2공항 보완용역 결과 왜 공개 안해?" 직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차례 공개 요구에도 회피, 매우 유감...국정운영 기조와도 맞지 않아"
"장관 면담 의미 없다?...국토부 2차관이 부지사 지정면담?" 강한 불쾌감
26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2024년도 신규 국비발굴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26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2024년도 신규 국비발굴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제2공항 건설사업 재추진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6일 용역결과 공개를 거듭 촉구했다.

오영훈 지사는 26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2024년도 신규 국비발굴 보고회' 자리용역 결과가 공개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소통하는 대통령, 일 잘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국정운영 기조에 맞지 않는다”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용역 보고서가 나왔음에도 아직까지 국토부가 제주도에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점에 대해 그동안 도의회 도정질의 등을 포함해 수 차례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 장관과 면담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재차 밝혔지만 아직도 면담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국토부 실무자가 면담과 관련해 장관께 보고하자 ‘면담을 위한 면담은 의미가 없지 않느냐’고 했다는데, 제주지역의 최대 갈등 사안을 두고 이 같이 표현하는 것 자체가 사안의 중대성을 회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고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환경부가 국토부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협의를 개시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해당 지역의 의견을 듣지 않는 일방적인 진행 방식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오 지사는 “국토부 2차관이 제주도 정무부지사 지정해서 면담을 요청하는 상황도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매우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최소한 지사를 직접 예방해서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오 지사는 “제2공항은 제주도의 가장 큰 갈등 사안인 만큼 철저하게 공개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앞으로 제주도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오 지사는 지난 달 도정질문 답변 과정에서도 국토부에 용역결과 공개를 강력히 촉구한 바 있는데, 조만간 국회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용역결과 공개를 다시 한번 촉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2-12-30 11:24:30 | 14.***.***.188
핵 전용..일본 오키나와 미군기지를
제주로 이전하여 동아시안
자주 국방력 1순위로 정하라
ㅡ평양 해방시키려면
핵탄두 최소 80개가 필요하고..
ㅡ짱개 중공군 괴멸시키려면
핵탄두 200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성산2공항엔 최소 핵탄두 300개와
저장시설이 필요하다

<제주공항과 2공항 분담>
ㅡ성산읍민 80% 2공항 찬성한 이면엔....
군공항 100% 당연하고.
평시에도 핵전용 폭격기를 배치
바라는 성산읍민들의 증거다.
ㅡ현 제주공항은 국내선 100% .
국제선 100%.현행대로 사용하라

jbw0685 2022-12-26 12:00:36 | 64.***.***.54
안타 까운 현실이오.
도지사는 어디를 보며 제주도와 제주도민의 미래를 향하도록 해야 할까요?
아는게 없으면 주변 북장단에 놀아나기 마련?
과연 옳은 처신인지 생각해봅시다.
이렇게 여론 갈등으로 허송 세월 하는 동안에도 세상은 번하고 그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결국은 제주도와 제주도민을 빈곤으로 몰아 갈것이 명백한 이치인데 그책임은 누가 질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언론 기사 쓰는 양반들

제주 2022-12-26 11:28:54 | 118.***.***.61
ㅍㅎ 아니 제주도정에 더신경쓰셔야지. 도민들다수가 공항건설 반대하믄 지사는 공항건설 하지말자고 하고 도정을 끌고가야지. 멉니까? 공개하지말고 반대를 외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