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IB교육 놓고 이틀째 설전..."확대해야" vs "대입 불리"
상태바
제주, IB교육 놓고 이틀째 설전..."확대해야" vs "대입 불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읍면지역 소멸위기 해소...미래인재 양성해야"
金교육감 "대입에 불리...2024년 대입 결과 등 보고 결정"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취임 후 처음으로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교육행정질문에서 IB교육을 놓고 이틀째 논쟁이 이어졌다.

도의원들은 서귀포시 표선면 지역에 IB교육이 처음 도입되면서 이 학교들로 진학하기 위해 사람이 몰리며 인구가 늘어나고 있고, IB교육을 통해 미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 교육감은 IB교육이 좋은 교육인 점은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면서도, 국내 대학 입학에 불리한 점 등 여건이 맞지 않는 만큼 표선고등학교의 2024년도 대입 결과와 별도 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확대 또는 중단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 김광수 교육감 "확대 안하나, 적극 지원...연구 등 통해 결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기간인 26일 진행된 교육행정질문에서 김광수 교육감은 IB교육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달라는 오승식 교육의원(서귀포시 동부)의 질의에 오는 2024년 2월까지는 IB교육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첫 질문자로 나선 오 의원은 "IB교육과 관련해 표선고등학교 IB교육과 관련해 확대, 중단 여부 등에 대해 교육감과 교육청 실.과장, 실무자의 발언에 온도차이가 있다"며 "명확한 메시지를 달라"고 요구했다.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 ⓒ헤드라인제주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는 오승식 의원. ⓒ헤드라인제주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 ⓒ헤드라인제주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김광수 교육감. ⓒ헤드라인제주

그러자 김 교육감은 "명확하게 메시지를 드리겠다. 지금 IB교육을 하고 있는 곳은 적극 지원하겠다"며 "내후년, 2024년 2월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그때가 되면 그동안 IB에 투자한 것에 대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라며 "또 지금 IB교육을 중단할지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고, 필요하면 용역도 진행하겠다. 이를 통해 자료를 가지고 (중단.지속 여부를)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에서 '김광수가 싫어서 IB교육을 하지 않는다'라고 하는데, 저는 IB교육을 좋아한다"라면서도 "적용 방법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 "IB도입, 인구 증가 등 효과" vs "대입 여건 불리"

이어 질의에 나선 국민의힘 강연호 의원(표선면)은 "표선고등학교의 경우 입학정원이 기존에는 미달했으나, IB학교로 지정된 후에는 초과로 돌아섰다"며 표선초의 경우도 IB교육 때문에 96명이 전학이 왔고, 표선중도 56명이 늘어났다. 전학생의 65%는 육지에서 온 학생들"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학생들과 함께 학부모도 표선으로 왔고, 결과적으로 표선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그래서 주민들은 '교육제도 하나 바꿨는데, 지역이 달라질 수 있구나' 하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어느 학부모는 IB를 가면 일반고에 대학 가기 수월하다고 해서 (표선고로)왔다고 한다"며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은, 나름 개인 생각이 있었을 것이나, 저는 이 부분이 가장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IB교육과 대학입시의 꿈, 이 것을 지나치게 과대하게 확대하지 말아달라"며 "심지어 제주대 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IB교육 받은 학생들을 위한 방안을 요청했으나, 총장측은 '그 학교에만 특혜를 줄 수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DP카드는 도내 어느 대학도 인정하지 않는다"라며 "그러면 남는 것은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한 입시 뿐"이라고 말했다.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 ⓒ헤드라인제주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연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그러자 강 의원은 "읍면의 경우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 표선면도 인구소멸위험지수가 0.37이다. 위험수준"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IB교육이 도입되면서)지속적으로 인구가 불고 있고, 학교 학생수가 불고 있다"며 표선 지역에는 IB교육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또 지난 23일 교육행정질문에서 김 교육감이 'IB교육이 좋은 제도면 서울시에서 도입하지 않느냐'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지방선거 이후 서울, 경기, 충남, 경남 시.도교육청에서 앞다퉈 IB교육 도입을 추진중"이라며 "경기도에서는 IB전담조직 신설했고, 서울시의 경우 조희연 교육감이 내년과 내후년까지 평가모델 학교를 지정한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김 교육감은 "표선고의 운영시스템과 그분들이 IB월드스쿨이 노리는 것은 전혀 다른 방향"이라며 "현재 IB교육이 도입된 대구 등 학교의 경우 선발된 학생 중에서도 20명 정도를 다시 선발해 IB교육을 운영한다. 표선과는 전혀 상황이 다르다"라고 말했다.

◇ "제주, 미래교육에 뒤쳐질 수도" vs "IB교육 전도사이신가"

이어 질의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양영식 의원(연동갑)은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이라는 제주도교육청의 새로운 슬로건을 언급하며 "이런 교육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기존 수업방식, 한개 정답만 찾는 공부방법.평가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제주도의 많은 선생님들은 과거의 선생님이 아니다"며 "요즘 선생님들은 주입식 교육이라는 말을 엄청 싫어한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양 의원은 "학부모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저는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격차, 지역소멸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라며 "IB도입을 읍면지역에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김 교육감은 "용역을 맡기거나 종단 연구를 맡긴다는 것은 그 결과 따르겠다는 것"이라며 관련 연구.용역이 끝나면 그 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는 답변을 되풀이 했다.

이에 양 의원은 "미래교육을 향한 출발이 가장 앞섰던 제주가 이제는 뒤쳐진다는 생각이 든다"며 대구에 이어 수도권인 경기도교육청도 IB본부와 협약을 체결했고, 수도권에서 IB가 추진된다면 확산 속도는 빠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교육감은 IB교육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것은, 전임 교육감의 색깔을 지우려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 ⓒ헤드라인제주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을 하고 있는 양영식 의원. ⓒ헤드라인제주

김 교육감은 "그런 오해를 받는다"라면서도, IB교육에 대한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IB교육은 실험적이이 아닌 매우 탁월한, 검증된 교육과정"이라며 "전세계 159개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고, 5000여개 학교에서 연 200만명 이상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IB전도사 같으시다"라고 꼬집었고, 양 의원은 "저는 전도사가 아니고 아이들을 위해, 지역 소멸위기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맞섰다.

양 의원은 다시 "읍면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시 비율은 96.3%, 정시는 3.7%에 불과하다"며 "IB학교 학생들이 국내 대학 진학이 어렵다는 것은 기우에 불과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많은 읍면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을 가는데, 학교에서 수업은 수능문제를 풀고 있다. 그러니 학생들이 반 이상 엎드려 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 교육감은 "마치 수능은 나쁘고 IB는 훌륭한 것 처럼 말씀하시는데, 이것은 환상"이라고 말했다.

양 의원은 다시 "그 환상이라는 말이 교육감이 가진 IB에 대한 선입견 아닌가"라며 "IB교육을 왜 서울에서까지 (표선에 와서)수업을 받겠느냐"라고 말했따.

그는 "그 분들이 대입에 대한 정보는 더 빠를 것"이라며 "대입전형에 대한 걱정은 교육감 걱정보다는 덜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