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제2공항 재추진 결정..."전략환경평가서 보완 가능"
상태바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재추진 결정..."전략환경평가서 보완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서 용역, "보완 가능하다" 취지 결론
국토부 "내용 보완형태 평가서 작성 후 환경부와 협의할 것"
윤석열 대통령 '조기 착공' 공약과 맞물려 강행 모드 전환할 듯

국토교통부가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으로 중단했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다시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30일 <헤드라인제주>와의 통화에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새롭게 작성해 환경부와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제2공항 건설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국토부가 자체적으로 의뢰했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가능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보완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내려진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발주돼 최근 마무리된 용역 결과 최종 보고서가 확정된 상태는 아니지만, 환경부에서 반려한 사유를 상쇄할 수 있는 보완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결론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조만간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새롭게 작성해 환경부 협의절차를 거치는 절차를 다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앞으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새롭게 작성하게 된다"면서 "이의 내용은 기존에 반려결정이 내려졌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내용을 보완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보완 용역에서 제시된 내용 중 추가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사를 거쳐 본안을 작성하고, 이 내용을 환경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진행했던 용역 보고서의 공개 문제와 관련해서는, "최종보고서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세부적인 용역 내용을 설명드리기는 곤란하다"면서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환경부로 넘어가면 절차에 따라 공개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7월20일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반려' 결정을 내리자 반려 사유를 보완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용역을 발주했다.

환경부의 반려 사유인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이다.

그런데 국토부가 이번에 제2공항 재추진을 결정하면서 이를 둘러싼 도민사회 논란과 갈등은 다시 크게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과정에서 '제2공항 조속한 착공'을 제주도 핵심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국토부의 절차 진행은 매우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2월 도민 공론화 여론조사 결과 이후 이어져 온 '관망 모드'가 다시 '강행 모드'로 전환될 가능성은 커졌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건 2022-06-30 14:07:57 | 59.***.***.100
무슨 의도일까?

경제상황이 밑바닥을. 헤메니 케인즈식 정부주도간접자본투잘통해

유효수욜증대시켜 경길. 부양시키겠단걸까?

결국 제2공항개설투잘하기위해, 통화공급이 이뤄짐

그렀잖아도 상승하는물갈더. 끌어올리짖않을까?

로로로 2022-06-30 11:46:47 | 106.***.***.64
가자 늦어진만큼 조속 추진 !!!

당연한거 아니냐? 2022-06-30 11:30:58 | 14.***.***.202
정말 민주당은 천벌을 받아 마땅하다.

누구나 다 안다.

가덕도 공항과 비교만 해봐도 민주당이 얼마나 공항을 가지고 정치에 이용해 왔는지...

제주사랑 2022-06-30 11:15:53 | 118.***.***.124
더불어만진당놈들 천벌을 받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