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도의회, 한동평대 해상풍력 심사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녹색당 "도의회, 한동평대 해상풍력 심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20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심사하는 가운데, 제주녹색당이 이 사업 심사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출력제한 해결방안 없는 모든 대형 발전 설비 계획을 중단하라"며 한동평대 해상풍력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심사 중단을 촉구했다.

녹색당은 "해당 안건은 지난 11월 1일 전자기파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며 상정보류 됐다"며 "그런데 불과 50일이나 지나지 않아 다시 심사한다고 한다. 50일 만에 해상풍력의 경제성은 확보됐으며 전자기파에 대한 우려는 말끔히 사라졌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5일 제주도가 공개한 '제주계통 안정화 방안 및 재생에너지 적정 규모 산정 연구'에 따르면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계획은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밝히고 있다"며 "제주의 출력 제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적정 발전 설비 규모에 대한 논의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형 발전 설비를 허가하면 되면 돌이킬 수 없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녹색당은 "(연구 보고서에는)대형 발전 설비 중심이 아니라 도심 중심의 소형 발전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동부지역에 대형 해상 풍력 발전을 늘리는 사업을 허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제주도의 출력제한 문제는 전국적인 문제가 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출력제한에 대한 해결책 없이 대형 발전 설비를 추가로 허용한다면 제주도는 전국적인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를 중단하라"라며 "출력제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수립하고, 출력제한 해결방안 없는 모든 대형 발전 설비 계획을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또 "시민참여형 도심형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확대하라"라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