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C제주 '비리 투성이'...손 놓은 제주도, 눈 감은 감사위"
상태바
"ICC제주 '비리 투성이'...손 놓은 제주도, 눈 감은 감사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 ICC제주 특별행정사무감사
전직 대표이사 2명 '불출석'...의회 "형사고발 등 강력 조치"
25일 실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의 특별행정사무감사. ⓒ헤드라인제주
25일 실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의 특별행정사무감사. ⓒ헤드라인제주

불법 '쪼개기' 수의계약과 채용비리, 용역 표지갈이, 직장내 괴롭힘 등 각종 문제가 제기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특별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은 25일 ICC제주와 감독기관인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에 대한 행정삼무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도의원들은 ICC제주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제주도 관광국에 대한 비판과, 감사를 실시했음에도 각종 문제들을 제대로 짚어내지 못한 감사위원회에 대한 성토를 쏟아냈다.

또 자신들의 재임 기간 각종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이를 숨기고, 행정사무감사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받았음에도 이를 무시한 손정미 전 대표이사와 김의근 전 대표이사에 대해서도 강력한 조치를 예고했다.

안창남 위원장(무소속)은 전 대표이사들의 불출석과 관련해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는데 있어 도의회는 도민들이 알고자 하는 여러 사실에 대해 증인을 출석시켜 진술 요구할 수 있고, 증인 출석은 법적 의무사항"이라며 "증인 불출석은 행정사무감사를 전면 무력화시키는 점을 분명히 밝히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컨벤션센터는 도민주체 도민주로 설립된 기관으로, 경영혁신을 표명해야 함에도, 만성적인 적자와 빚더미, 인사.회계.조직관리 전반에 대한 총체적 문제가 발생했다"라며 "재임기간 발생한 여러 의혹에 대해 최고 결정권자로서 도의회 출석 거부한 것은 납득되지 않는다"라며 형사고발 등 강력한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호형 의원(일도2동갑)은 "ICC제주가 국회에는 자료를 제출했음에도 도의회에는 제출하지 않으며 도의회를 무력화하고 있다"면서 "감사위원회가 이런 사실을 인지해야 했음에도 그러지 못한데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오영희 의원(비례대표)은 ICC제주에서 열린 박람회에 대한 감사보고서가 외부 업체에 의해 표지갈이 된 체 ICC제주에 제출됐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직원이 실시한 용역과 외부 업체에 맡긴 용역이 표지만 다르다"라며 "표지갈이만 하고 외부용역을 맡긴 것으로, 회사 내부 문건을 외부에 유출한 것"이라며 사기 의혹을 제기했다.

같은당 김황국 의원은 "ICC제주의 서버 관련 내부 결재가 올라갔고, 담당자와 실장, 대표이사가 결재를 해서 내부 복구비가 결재됐다"라며 "그런데 중간에 실장급 직원이 직원에게 대납을 강요했고, 결국 그 직원이 개인 돈으로 서버 복구비를 결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장이 결재를 했는데 개인 돈으로 다시 지출하는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이 직원은 정신적 충격으로 정신과 병원에 입원해 했는데도, ICC측에서는 병원에 찾아가 보지 않은 것은 비정상적"이라고 질타했다.

민주당 박원철 의원은 변영근 제주도 관광정책과장을 향해 "ICC제주의 직제 및 위임 전결 규칙과 관련해 '계약업무는 경영기획실 소관'임을 분명히 하는 문서를 시달했다"라며 "그럼에도 ICC는 사장 전결로 계약업무를 마음대로 하라는 계약규정으로 바꾸었는데 부서에서 확인했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사가 11명, 감사는 1명임에도 회의록은 달랑 1장에 불과한데, 어떤 이사가 발언했는지 없고 그냥 참석자 이름과 '만장일치 가결'만 쓰여있다"라며 회의비는 따박따박 받아가면서, 관리에는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던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감사위원회가 2차례에 걸쳐 ICC제주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했지만 여전히 감사 사각지대가 있었다"라며 "감사를 통해 여러가지 처분 요구를 했지만, 문제가 일고 있는 수의계약에 대해서는 주의나 통보가 없었다. 감사위원회가 그동안 무엇을 했느냐고 되물어야 한다고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담당 국장과 서귀포시 부시장은 ICC제주의 당연직 이사로, 공직생활을 30년 가까이 하신 분들일 것"이라며 "그럼에도 감사위원회에 자료를 제출하던지 말던지 신경쓰지도 않고, 직원들은 자기들이 알아서 다 하고, 부서에서는 관리감독도 하지 못했고, 감사위원회는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같은당 문경운 의원(비례대표)은 "ICC제주의 근퇴조작, 리베이트 비리, 비리 은폐를 위한 특정감사, 직장내 괴롭힘, 채용비리 등에 대해 제보가 왔다"라며 "그런데 ICC제주는 내부고발자를 오히려 나쁜 사람으로 몰았다"고 꼬집었다.

문 의원은 "이번 사안은 도청도 그렇고 감사위도 그렇고 그냥 지나갈 일이 아니다"라며 "감사위원회가 특별감찰을 실시해서 철저히 조사해 누가 잘못했는지 밝혀애 한다"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