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중교통 '도민 모니터링단' 운영...버스 불편사항 직접 확인한다
상태바
제주, 대중교통 '도민 모니터링단' 운영...버스 불편사항 직접 확인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9월 3개월간 운영...버스 이용자 불편, 운전자 친절도 등 현장 점검

30년만에 이뤄진 제주도 대중교통개편과 함께 도입된 버스준공영제가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있음에도 이용객 만족도는 높아지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도민 모니터링단'이 운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7월부터 3개월간 ‘대중교통 도민 모니터링’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니터링은 대중교통과 관련된 불편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됨에 따라 대중교통 관련 불편사항을 도민들에게 직접 듣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대중교통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도는 버스정책에 관심이 많은 도민을 대상으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모니터단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니터단은 대중교통 버스 서비스 현장에서 △운전자의 친절도, 거동불편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등 승객안내 서비스 관련 △난폭운전, 신호위반 등 안전운행 관련 △운행시간 준수, 무정차 행위, 노선 키패드 작동 등 버스 운행 관련 △버스업체의 운수종사자 편의시설(휴게실, 화장실 등) 관리 및 운영실태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의 내용을 조사·점검하게 된다.

특히 제주도는 모니터단의 책임감을 높이고 적극적인 모니터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 제출 등의 주도적 역할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또한 책임 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현장에서 조사노선 지정 및 조사내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니터단간의 교차 점검을 통해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조사결과는 분석 후 대중교통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더불어 모니터링 기간 ‘베스트 친절기사’를 선정해 표창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이학승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도민 모니터링을 통해 운수종사자의 책임감을 높이고,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해 버스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타타 2021-06-21 23:53:08 | 39.***.***.168
불필요한 버스부터 줄이지?? 빈차만 보여

강성구 2021-06-20 11:07:04 | 39.***.***.67
이미친놈도민부터인식개선하면서그리고버스기사벌칙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