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도의회, 국가위성센터 부지 곶자왈 매각 거부하라"
상태바
환경단체 "도의회, 국가위성센터 부지 곶자왈 매각 거부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위성통합센터 건립 대상지로 검토되고 있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곶자왈.<사진=곶자왈사람들>
국가위성통합센터 건립 대상지로 검토되고 있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곶자왈.<사진=곶자왈사람들>

오늘(17일) 개회하는 제393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관련 도유지 곶자왈 매각에 대한 심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제주도내 환경단체들이 도의회의 매각 거부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과 제주생태관광협회,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유한 D&S, 자연환경국민신탁 등으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은 17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는 덕천리 도유지 곶자왈 매각에 대해 거부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해당 부지는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의 서식이 다수 확인된 곶자왈"이라며 "환경단체의 매각 중단 및 보전 요구에 이어 지난 2월 23일 개최된 주민설명회에서도 곶자왈 훼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제주도는 전체 부지 약 62만㎡ 중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다수 포함이 되는 구역 약 20만㎡를 제외한 약 42만㎡를 분할 매각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해당 부지 전체는 거문오름용암류가 흐른 곶자왈의 일부로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곳곳에 위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작년 12월 환경단체의 현장조사에서 22곳의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확인됐고, 지질적으로 추가 확인 가능성이 높은 곳"이라며 " 한 번의 현장조사도 없이 두 조각으로 나눠 한 쪽은 다른 한 쪽보다 적게 있으니까 문제가 없다고 하는 셈이다. 이는 그동안 제주도의 곶자왈 정책 단면을 보여주는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제주도의 곶자왈 보전정책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제주영어교육도시, 신화역사공원 등 제주도 중심의 곶자왈 개발사업으로 수많은 곶자왈이 사라졌으며 사유지 매수를 위한 사업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며 "곶자왈은 유한한 자원이자 제주 미래를 위해 필수적으로 보전해야할 자원으로 관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더 이상 제주도가 나서서 곶자왈을 사라지게 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며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가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공유재산은 공공의 필요성이나 공익을 위해 사용돼야 할 재산이다. 해당 부지는 곶자왈로 환경적 가치가 높은 곳"이라며 "제주의 더 큰 미래는 환경이다. 제주도의회는 곶자왈 보전이 절대적 제주 미래 가치를 위한 필수임을 명심하고 덕천리 도유지 곶자왈 매각을 거부해야 한다"며 거듭 매각 반대를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