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국가위성센터 관련 공유재산 심의 '보류'
상태바
제주도의회, 국가위성센터 관련 공유재산 심의 '보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봉 위원장 "대전 위성센터 현장방문 후 심의할 것"

이번 393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던 국가위성센터 건립 관련 공유재산 심의가 보류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상봉 위원장은 18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출한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공유지 매각 관련 공유재산 심의를 다음 회기에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국가위성센터 관련 각종 의혹과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대전에 있는 위성센터가 제주로 이전하는 만큼, 위원회가 대전 현장을 방문해 전자파 등 각종 제기되는 우려들에 대해 직접 설명을 들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위성정보활용지원센터는 제주시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 지역 일대 108만6306㎡(국유지 46만4542㎡, 도유지 62만1764㎡) 부지에 조성되고 있다. 

늘어나는 국가 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이 사업은 2022년까지 센터 건물과 대형 위성 안테나 3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미 국가정보원 소유인 국유지(덕천리 산 68-9번지)에서는 이미 연구동과 위성영상실, 운영실 건축물이 이미 공사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나, 주민 협의는 물론 도의회에도 사업내용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하면서 란에 휩싸였다. 국책사업의 절차적 문제가 또 다시 노출된 것이다. 

뒤늦게 지난 2월 열린 덕천리 주민 설명회에서도 이러한 절차적 문제가 지적됐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도정의 '밀실협력'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는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전혀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지난해 12월 도의회에 사업 부지에 포함된 도유지 매각안을 제출해 국책사업에 대한 '굴욕적 복종' 논란을 자초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 2021-03-19 07:54:19 | 223.***.***.65
지나다 보니 곶자왈 파헤치고
이미 공사착공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