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대학 교수들 "제2공항 여론조사로 갈등 종결하자"
상태바
제주지역 대학 교수들 "제2공항 여론조사로 갈등 종결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도민과 찬.반단체, 여론조사 결과에 수용해야"
"정부, 여론조사 결과 정책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의견을 묻는 여론조사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실시되는 가운데, 제주지역 대학 교수들이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갈등이 종결될 수 있도록 찬.반 양측에서 조사결과에 대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정부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국가정책에 그대로 반영할 것을 권고했다.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명은 3일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고, 제2공항 여론조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교수들은 선언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전 인류가 고통 받고 있다. 한국과 제주사회 또한 예외가 아니다"라며 "관련 전문가들은 이러한 팬데믹 현상이 기후 및 환경위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말한다. 백신 및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종식의 길이 열리고 있다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의 항공산업이 대기오염을 낳는 대표적인 산업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 전문가는 없다"면서 "팬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에 인간들의 삶은 어느 정도 불편함을 전제로 해야 한다. 조금 불편하다고 새로운 것을 더 짓는 것보다는 고쳐 쓰는 슬기를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지난 5년 동안 제주사회는 제2공항 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겪어왔다"며 "결국 국토부와 제주도, 그리고 제주도의회는 도민여론조사를 통해 찬반갈등을 해소하기로 결정했다"고 전제했다.

이어 "우리는 현 공항을 고쳐 쓸 수 있음에도 팬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에 또 하나의 공항을 짓겠다는 정부나 제주도의 정책에 반대하지만, 이번 도민여론조사를 통한 갈등해결 방식에 찬성한다"며 "특히, 이번 해결방식에 항공건설예정지역의 주민들이 찬성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이제 제2공항 갈등 해소의 길은 도민들의 현명한 판단에 달렸다"며 "도민들께서는 이번 도민여론조사에 적극 참여해 진정으로 제주다움의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길이 무엇인지 현명한 판단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공정한 여론조사를 보장하고, 조사결과 그대로 국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성산지역주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결과는 약속한 대로 참고용에 그쳐야 하고, 도민 전체의 여론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와 정부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대통령이 약속했던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들은 "이번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모든 도민과 단체들이 수용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지난 5년 동안 찬반갈등으로 점철되고 분열돼 온 도민사회를 통합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전문] 제주제2공항 문제의 갈등이 종결되기를 바라는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인 선언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전 인류가 고통 받고 있다. 한국과 제주사회 또한 예외가 아니다. 관련 전문가들은 이러한 팬데믹 현상이 기후 및 환경위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말한다. 백신 및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종식의 길이 열리고 있다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후 및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 모색과 함께 모든 개발정책도 탄소중립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여긴다. 타당성 여부를 떠나, 우리정부와 제주도 또한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

현재의 항공산업이 대기오염을 낳는 대표적인 산업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 전문가는 없다. 엄청난 화석연료를 소진시킨 오염물을 하늘에 뿌리고 있기 때문이다. 언젠가 항공연료도 대체에너지로 전환해 나가야겠지만, 아직은 요원한 일이다. 팬데믹 이후에도 항공교통은 불가피한 수단이다. 제주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지방과 나라를 막론하고, 앞으로는 기후 및 환경 위기를 염두에 둔 항공산업정책으로 전환해 나갈 수밖에 없다. 팬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에 인간들의 삶은 어느 정도 불편함을 전제로 해야 한다. 조금 불편하다고 새로운 것을 더 짓는 것보다는 고쳐 쓰는 슬기를 발휘해야 한다.

지난 5년 동안 제주사회는 제2공항 문제로 심각한 갈등을 겪어왔다. 현 공항의 불편함과 불안함, 그리고 공항건설의 경제적 이익을 주장하며 제2공항 건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에, 반대주민과 단체들은 정책결정과정의 비민주성, 현 공항 개선으로 불편함과 불안함을 없애며 항공교통수요를 맞출 수 있다는 파리공항 엔지니어링의 ADPi보고서, 경제적 이익의 불투명성, 공항건설이 가져올 환경위기, 공군기지 건설 의심 등을 들며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해 왔다. 그동안의 많은 찬반토론을 통해서도 찬반 양측의 견해는 좁혀지지 못했다.

결국 국토부와 제주도, 그리고 제주도의회는 도민여론조사를 통하여 찬반갈등을 해소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동안 강력한 반대운동을 전개해 온 주민과 단체들도 여기에 찬성하였다. 우리는 현 공항을 고쳐 쓸 수 있음에도 팬데믹과 기후위기 시대에 또 하나의 공항을 짓겠다는 정부나 제주도의 정책에 반대하지만, 이번 도민여론조사를 통한 갈등해결 방식에 찬성한다. 우리는 예전부터 도민공론에 바탕을 둔 정책추진을 강력히 주장해 온 바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해결방식에 항공건설예정지역의 주민들이 찬성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

이제 제2공항 갈등 해소의 길은 도민들의 현명한 판단에 달렸다. 그러나 우려도 없지 않다. 공항건설 찬성주민과 단체들이 이번 여론조사에 반대하고, 벌써 제주도와 몇몇 인사들이 조사결과를 평가절하하려는 의사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뜻을 같이 하는 제주지역 대학 교수 일동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도민들께서는 이번 도민여론조사에 적극 참여하여 진정으로 제주다움의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길이 무엇인지 현명한 판단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공정한 여론조사를 보장하고, 조사결과 그대로 국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산지역주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결과는 약속한 대로 참고용에 그쳐야 하고, 도민 전체의 여론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 국토부와 정부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대통령이 약속했던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1. 이번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모든 도민과 단체들이 수용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지난 5년 동안 찬반갈등으로 점철되고 분열되어 온 도민사회를 통합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2021년 2월 3일 
제주제2공항 문제의 갈등이 종결되기를 바라는 제주지역 대학 교수 111인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 2021-02-03 22:10:10 | 175.***.***.96
일부 교수들이 순수한 영혼을 잃었으니
안타깝도다
서명한 교수들 재산 공개부터하라
가족 명의 재산도 함께 공개하라

님들 2021-02-03 18:49:33 | 112.***.***.48
1.22일 여당대표 이낙연 부산방문시 지역산업 일으킬 경제공항 강조, 전후방 발전위해 공항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음, 관광산업과 마이스산업을 키우기 위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공항 필요는 상식, 동남권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도 신공항필요로 특별법 가동으로 적극 추진 ~~~ 참고로 2번 방문 함 ~~